[유익한 독후감] 콘텐츠로 창업하라 - 조 풀리지

2020. 9. 16. 20:34책/독후감

반응형

'콘텐츠로 창업하라' 한줄평 : 콘텐츠 창업의 개념은 새롭고 강력하다.

 

콘텐츠로 창업하라 1. 사업을 시작하는 최상의 방법

나는 오늘날 사업을 시작하는 절대적인 최상의 방법은
상품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오디언스를 끌어들이고
늘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여러분을 좋아하고
여러분이 보내는 정보를 좋아하는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가 확보되면,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오디언스에게 판매할 수 있을 것이다.

- 조 풀리지, 콘텐츠로 창업하라

 

 

* 개념이해 : 충성도 높은 고객

 

세계 최고의 투자가 워렌 버핏이 애플에 투자하여 화제가 되었다.

왜냐하면 그는 기술기업에 투자하지 않기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아이폰

 

워렌 버핏은 애플이 가지고 있는 생태계에 주목했다.

애플 브랜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계속 애플 제품만 구매한다.

즉, 브랜드 충성도가 매우 높다.

 

이처럼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가 확보되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콘텐츠로 창업하라 2. 콘텐츠 사업은 어렵다.

콘텐츠 사업은 힘든 일입니다.
거짓말할 생각은 없습니다. 

누구든 그 사업을 구축하는 것이 아주 쉽다고 말하면
거짓말일 겁니다.

그것이 엄청 고되고, 어렵고, 시간이 걸리고,
품도 많이 드는 작업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궃은일도 마다하지 않는 자세로 
팔을 걷어 붙이고 덤빈다면, 
그리고 자기가 하는 일을 끊임없이 검토하고 분석해
효과가 없는 것은 폐기하고 효과가 있는 것은
계속하면서 끈기 있게 해낸다면,
크나큰 성공을 이룰 겁니다.

- 마이클 스텔츠너, 사업가

다시 말하면, 콘텐츠 사업은 어렵다.

즉,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일은 쉽지 않다.

 

유튜버에 대해 쉽게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매주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연예인들도 유튜브를 많이 시작하고 있어서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 콘텐츠 마케팅이 실패하는 이유

콘텐츠 마케팅이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중도에 그만두기 때문이다.

그동안 블로그나 팟캐스트 등을 시작했다가
몇 달 뒤에 그만두는 회사들을 수도 없이 목격했다.

콘텐츠 마케팅은 일종의 '지구전'이고 과정이다.
하룻밤 사이에 성공이 오지는 않는다.
성공하고 싶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 조 풀리지, 콘텐츠로 창업하라

물은 100도가 되기 전에는 끓지 않는다.

계속 가열하고 있지만

100도에 도달하기 전에는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와 마찬가지로

콘텐츠 마케팅도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구간이 있을 수 있다.

 

 

콘텐츠로 창업하라 3. 구독자 특징

구독

요즘 독자들은 지금보다 나은 생활, 나은 일자리,
특정 과제 해결 등에 도움이 되는 어떤 콘텐츠든 받아들이고
관심을 보이는 개방적인 태도를 취한다.

여러분은 유용한 콘텐츠 전달 기회라는 측면에서도
다른 누구한테도 뒤지지 않을 만큼 충분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

- 조 풀리지, 콘텐츠로 창업하라

여행가서 맛집을 찾을때, 블로그를 주로 이용한다.

예전에는 책이나 TV프로그램을 통해 정보를 얻었다면

최근에는 SNS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맛있는 음식을 좋아한다면,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를 통해 인플루언서가 될 수도 있는 세상이다.

 

 

콘텐츠로 창업하라 4. 전문지식의 중요성

고객의 고충을 해결하고 빈틈을 채우는 콘텐츠를 제작하면
여러분의 사업이 달라지고, 고객들의 삶이 달라진다.

레이저를 쏘듯 한곳에 집중하라.
스스로가 업계 전문지라고 생각하라.
업계 관련 내용을 다루라.
분야 최고 전문가가 되라.

- 조 풀리지, 콘텐츠로 창업하라

당신이 맛집에 다시 찾아가는 이유는 분명하다.

음식이 맛있기 때문이다.

 

맛집

고객이 당신에게 찾아오게 하려면

당신만의 강점이 분명히 있어야 한다.

강점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유튜브 주의사항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채널을 시작하면서
 이미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것을 모방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배 떠난 뒤에 손 흔드는 격이지요."
 
 - 앤 리어든,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는 온라인 가게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당신의 가게에 손님이 찾아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남들과 차별화되는 것이 있어야 한다.

 

 

콘텐츠로 창업하라 5. 꾸준함

파이팅

당신이 보기에 그럴 것 같지 않은데
콘텐츠 분야에서 유독 강점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알고 보면 이들 대부분이 하나의 분야로서 
콘텐츠 마케팅, 아니면 자신이 생산하는 콘텐츠 주제에 
진지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이 보기에 신기할 정도로 잘 해내는 것이지요.

- 제이 배어, 사업가

'좋아함'은 힘들어도 버티는 힘이 된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꾸준히 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런데, 어떤 것을 좋아하면 이를 꾸준히 할 수 있게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