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부자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Amazon) 이해하기

2022. 2. 13. 11:14투자와 경제/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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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프 베조스의 비전

 

아마존(Amazon)과 같은

위대한 기업을 만든 창업자들은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프 베조스도 미래에 대한 비전이 있었습니다.

 

제프 베조스의 비전

아마존의 핵심 역량은 비전과 스토리텔링이다.

제프 베조스는 그런 일을 상상도 할 수 없을 때부터
모든 물건을 인터넷에서 판매하겠다는 비전을 그렸다.

베조스와 그의 팀은 투자자들에게 
단기 혹은 중기 수익은 기대하지 말라고
설득하는 놀라운 위업을 이루기도 했다.

- 스콧 갤러웨이, 거대한 가속

 

지금은 온라인 쇼핑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당신은 오늘도 쓱닷컴을 이용해 필요한 물건을 구매합니다.

 

온라인 쇼핑

 

그런데,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을 창업한 1994년은 어땠을까요?

 

지금과 같은 상황을 상상할 수 있었을까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나, 제프 베조스는 확고한 비전이 있었고

그의 동료들과 이 비전을 달성했습니다.

 

참고로 당신이 사용하는 아이폰은 2007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폰이 출시되기 전

1994년에 이런 비전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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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프 베조스가 미래를 만드는 방법

 

기업은 꾸준히 성장해야 합니다.

이는 아마존도 마찬가지입니다.

 

제프 베조스의 미래

 

지금 잘 나간다고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언제 경쟁력을 잃을지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비전과 전략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경쟁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 아마존이 미래를 만드는 법

 

미래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저금리 자본에 접근해
다른 이들은 시도하지 못할 엄청난 투자를 통해
미래를 앞당기는 것이고, 
그 결과 만들어진 해자를 이용해 
더 저렴한 비용으로 자본에 접근하는 것이다.

대다수의 기업이 비용을 최대한 줄여
경쟁 우위를 추구하는데 비해,
아마존은 막대한 투자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우위를 추구해온 것이다.

- 스콧 갤러웨이, 거대한 가속

 

금리를 인상한다고 하지만

여전히 저금리 시대입니다.

 

우리나라 금리를 살펴보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금리는 점점 낮아졌습니다.

 

한국은행 금리 추이 (2008~2022)

 

아마존은 이런 상황을 잘 사용합니다.

 

저금리로 돈을 빌려서

엄청난 자금을 투자합니다.

 

다른 기업들은 따라하지 못할 규모로

투자할 때도 있습니다.

 

기업의 사업모델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판단되면 다른 기업에 투자하거나 인수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82조 원을 들여

블리자드를 인수했습니다.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식으로

자본을 활용하면서 끊임없이 경제적 해자를 만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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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 웹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

 

제프 베조스의 AWS

400억 달러 규모의 아마존 웹서비스 사업부가 있는
아마존은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사람들 덕분에
큰 이익을 얻었다.

연방정부가 국민들에게 1,200달러씩 지급한 경기 부양 보조금은
사실상 '아마존 주주 지원법'이라고 불렸어야 했다.

정부가 모든 경쟁사의 문을 닫고 
사람들이 집 밖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막은 다음 
소비자에게 수조 달러의 현금을 나눠주다니,
아무리 상상력이 풍부한 아마존 주주라도 
이런 시나리오는 꿈도 못 꿨을 것이다.

그러니 팬데믹이 끝날 때쯤이면
아마존은 경쟁자들이 절대 따라잡지 못할 
엄청난 추진력을 얻게 되지 않겠는가?

- 스콧 갤러웨이, 거대한 가속

 

코로나 영향으로 

오프라인 활동이 제한되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코로나

 

이런 상황에서도 성장하는 기업은 있습니다.

어떤 기업일까요?

 

IT기업이 성장합니다.

 

예시 : 넷플릭스, 유튜브(구글), 배달의 민족, 쓱닷컴

 

 

1) 당신은 집에 머물며 넷플릭스를 시청합니다.

 

2) 넷플릭스가 지겨우면, 유튜브를 시청합니다.

 

3) 점심시간이 되면 배달의 민족을 이용해 음식을 주문합니다.

 

4) 필요한 게 생기면 쓱닷컴에 접속해 물건을 구매합니다.

 

즉, 당신의 데이터가 기업에 쌓이고 있습니다.

기업은 고객 데이터를 어디에 저장할까요?

 

AWS에 저장합니다.

 

다시 말하면, 

당신이 스마트폰을 사용할수록 

AWS는 돈을 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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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프 베조스의 Next Step

 

제프 베조스의 넥스트 스텝

아마존의 다음 행보를 알아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간단하다.

아마존이 비용을 가장 많이 지출하는 분야가 어디인지 보면 된다.
비용을 미래의 독립형 사업에 대한 투자로 보는 비전이
시가총액 3조 달러짜리 기업의 탄생을 약속하는 것이다.

- 스콧 갤러웨이, 거대한 가속

 

아마존이 어디에 돈을 쓰는지 알면

무엇을 하려는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실적 발표회에서 베조스는 투자자들이 기대했던
40억 달러의 이익을 재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투자의 테마는 코로나19 바이러스였다.

베조스는 가정에서의 코로나 검사,
혈장 기증, 개인 보호 장비, 거리 두기,
추가적인 보상, 새로운 세상에 적응하기 위한 프로토콜
같은 비전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아마존은 최초로 '백신 처리된' 공급망을 개발 중이다.

위대한 전략은 시장 상황과 회사 자산 사이의 간극을 좁힌다.

- 스콧 갤러웨이, 거대한 가속

 

아마존은 헬스케어 분야에 40억 달러를 투자합니다.

한화로 약 4조 8천억 원입니다.

 

엄청난 돈을 투자해서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는 아마존의 모습입니다.

 

아마존은 10년 뒤에 

시가총액 3조 달러를 넘어설까요?

 

참조 : 네이버

현재 아마존의 시가총액은 1.5조 달러입니다.

아마존의 미래가 궁금합니다.

 

5. 제프 베조스 강연 (2003)

https://youtu.be/cn9GkolmIn4

제프 베조스 강연

 

베조스의 인사이트를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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