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10가지

2019. 5. 25. 07:15투자와 경제

반응형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10가지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1. '어디'에 초점을 맞춰라

"첫째도 location(위치), 둘째도 location(위치), 셋째도 location(위치)." 부동산을 장기적으로
보유한다면 단기적인 부침은 중요하지 않으며 향후 많이 오를 지역을 고르는 게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에서는 타이밍 전략을 취하지 말고 장기적으로 어느 곳이 좋은지를 열심히
연구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인 전략이다. _ 브라운스톤, 부의 본능

요즘 걸어다니다 보면, 상가를 임대하는 현수막이 많이 보인다. 디지털라이제이션으로 앞으로 입지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우리는 이제 마트도 잘 안 간다. 왜냐하면, 우리에겐 쿠팡이 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1위 이마트의 실적도 안좋다. 앞으로 어떻게 개선될 지는 모르겠으나, 그게 큰 흐름이다.

언제가 아니라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2. 집값을 결정하는 요인을 파악하라

집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 애 키우고 잠자고 밥 먹는 곳이다. 아이 잘 키우려면 학군이 좋아야 한다.
반드시 학군을 먼저 체크해라. 주변에 술집 있고 오락실 있는 유흥가가 있다면 아이 키우기 힘들다.
대치동이 집값이 비싼 이유 중 하나가 주변에 유흥가와 술집이 없다는 점이다.

집값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는 바로 교육환경이다. 다음으로 잠을 잘 잘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잠을 잘 자려면 공기 좋고 조용한 곳이어야 한다. 즉 쾌적성이 좋아야 한다.

직장에서 너무 멀면 오다가다 지치고 잠잘 시간이 줄어든다. 서울의 중심은 시청이 아니다.
강남 테헤란로를 기준으로 멀어질수록 나쁘다. _ 브라운스톤, 부의 본능

집 값을 결정하는 요인 세 가지는 교육환경, 쾌적성, 서울과의 근접성이다.

 

집 값을 결정하는 요인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3. 당장 불편해도 개발지역에 투자하라

유망 지역에 집을 사두고 자신은 전세가가 싼 지역에서 살아라. 큰 집에 전세로 살고 있다면
평수를 줄여서 집을 사라. 아파트 사서 전세 주고 자신은 빌라에 싸게 전세로 살아라.
당장은 불편해도 향후 몇 년 뒤에 전철이 들어설 지역에 사서 기다려라.
몇 년 만 고생하면 반드시 보답이 있을 것이다. _ 브라운스톤, 부의 본능

우리는 부자처럼 살고 싶은 게 아니라 부자가 되고 싶다. 그럼 당장의 힘듦은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미래가치를 보고 집을 구매하고, 우리는 회사가 가까운 지역에 빌라에 살아야 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부자처럼 보이고 싶은 게 아니라 부자가 되고 싶은 것이다.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4. 좋은 집은 머리가 아니라 발로 장만하라.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5. 중개료를 법정수수료보다 더 많이 주어라

부동산 중개업자와 평소에 친하게 지내라. 팔 때와 살 때 유리하며 간혹 좋은 정보를 준다.
법정수수료보다 돈을 더 주어라. 그래야 급매물이 나올 때 당신에게 전화가 오지 않겠는가?
_ 브라운스톤, 부의 본능

5번은 진짜 꿀팁이다. 좋은 집은 수요가 많다.

그런데, 내가 부동산 중개업자와 친하다면 나에게 연락이 오지 않을까?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남들보다 많이 주고, 자주 찾아가 대화를 나누면 나에게 연락 올 확률이 높지 않을까?

 

부동산 중개업자님 전화 부탁합니다.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6. 푼돈 때문에 계약을 망치지 마라.

사거나 팔기로 결정했다면 흥정은 하되 2,3백만 원 차이로 거래를 깨지 마라.
2, 3백만 원 때문에 2, 3억 원을 손해보는 게 부동산 거래다. _ 브라운스톤, 부의 본능

모든 것을 원하다가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다. 가장 좋은 거래는 Win-Win 이다.

본인만 생각하다가 좋은 거래의 기회를 잃어서는 안 된다.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7. 빚을 너무 많이 얻지 마라

자기 돈만으로 집을 사는 경우는 거의 없다. 월 소득의 30%이내에서 빚을 얻어 집을 구해야 한다.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8. 평수를 줄여도 부자 동네에 살아라

1) 가난한 동네의 큰 집보다 부자 동네의 작은 집이 투자가치가 있다.

2) 좋은 동네 확인하는 방법은 전입전출을 조사해보면 된다. 집 값이 오르는 동네는 한 번 이사오면

   안 나가는 경향이 있다.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9. 아내의 의견을 경청하라.

인근 학원과 학교가 좋은가? 교통은 편리한가? 슈퍼까진 어떻게 가나? 주변이 시끄럽진 않은가?
집 구조가 살기 편안한가? 해는 잘 드는가? 등등 실용적인 면을 따진다. 살기 좋은 집이 당연히
오를 확률도 높다. 따라서 부동산은 아내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성공 확률이 높다.
- 브라운스톤, 부의 본능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결국 부동산을 사기 전에 디테일하게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확인해서 사야한다.

 

1) 인근 학원과 학교가 좋은가?

2) 교통은 편리한가?

3) 슈퍼까진 어떻게 가나? (이마트, 쇼핑몰)

4) 주변이 시끄럽진 않은가?

5) 해는 잘 드는가? 집 구조가 살기 편안한가?

 

본인 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확인하면 좋을 것 같다.

 

체크리스트 작성

내 집 마련에 성공하는 비결 10. 투자는 유망 지역에, 주거는 직장 근처에 하라

1) 투자와 주거를 분리해서 집은 유망 지역에 사두고 직장 근처에서 전세로 사는 것이 유리하다.

2) 늦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다. 앞으로도 계속 차이가 날 것이다.

   양극화와 차별화는 향후 10년 이상 지속될 메가 트렌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