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독 콤플렉스를 버린다.

2019. 5. 27. 20:14

반응형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야 한다.'고들 생각한다. 물론 다 읽는 건 좋다.
나쁠 게 전혀 없다. 하지만 다 읽어야 한다는 강박으로 읽히지도 않는 책을 억지로 읽어 내려가는 건
개인의 장기적인 독서 이력에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한다. _ 최장순, 기획자의 습관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을 끝까지 읽는 게 의미가 있을까? 물론,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은 넘어가고,

다시 여러 번 읽는다고 하면 의미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대개 책을 2회독, 3회독 하지 않는다.

 

책은 다양한 방법으로 읽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나는 '최장순, 기획자의 습관'을 처음부터 읽지 않았다.

목차를 확인하고, 관심이 가는 부분부터 읽기 시작했다. (part 2. 기획자의 공부습관부터 읽기 시작했다.)

흥미를 유발하는 부분부터 읽기 시작하면, 책이 재미있다.

 

내가 생각할 때, 비문학류의 책을 읽을 때 중요한 것은 내가 이 책을 얼마나 흡수하고 있느냐다.

다른 것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

 

완독 콤플렉스

1. 책과 친해져야 한다.

일단 책과 친해져야 한다. 읽히지 않으면 읽지 마라. 그냥 쉬거나 다른 책을 읽어도 좋다.
생을 열심히 살고 있는 우리는 늘 무언가를 저절로 배울 때가 많다. 책을 읽지 않아도 말이다.
과거에 어려워 포기했던 책이 어느새 쉽게 이해될 때가 있다. 더디기는 해도 조금씩 성장했기
때문이다. 책 한 권을 반드시 끝내고 나서야 다른 책으로 넘어갈 필요는 없다.
모든 책을 완독할 필요도 없다. _ 최장순, 기획자의 습관

 

우리의 매년 목표 중에 하나는 독서다. 독서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쉽거나 재미있는 책을 읽어야 한다.

처음부터 두껍고 어려운 책을 읽는다면, 우리는 독서습관 갖기에 성공할 수 있을까? 어렵다고 본다.

관심있는 분야의 쉬운 책부터 시작해야 한다. 관심 가는 분야를 모른다면, 여러 분야의 쉬운 책들을

읽고 자신의 관심 분야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과 친해져야 한다.

2. 특정 분야의 바이블을 오래 정독한다.

정독은 자세한 부분까지 주의하여 빠진 곳이 없도록 깊이 생각하고 따지면서 읽는 방법이다.
정독하면서 밑줄도 정성스레 치고, 책에 각종 메모도 하고, 챕터별로 발제문을 적고 동료들과
토론을 하기도 한다. 그렇게 하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책 한 권을 완독하는데 오래 걸리지만,
한 번 제대로 읽은 책은 기억에 오래 남는다. _ 최장순, 기획자의 습관

제대로 공부하면, 오래 간다.

대학교를 다닐 때, 중간고사, 기말고사 전에 퀴즈를 한 번씩 보는 과목은 시험성적도 좋고,

그 내용도 오래 기억에 남는다. (단지, 퀴즈 공부하는 것이 귀찮을 뿐이다.) 

 

 

시험은 장기기억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메타인지를 향상해줌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학습전략을 세우도록 해준다. 시험을 통해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재를 보면 장마다 연습문제가 있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 문제 푸는 것이 귀찮아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태반이다. 특히 대학생들은 그게 더 심하다. 하지만 그 연습문제를 푸는 것이 장기기억뿐만 아니라 메타인지를 높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

- 고영성 & 신영준, 완벽한 공부법, page 104 ~ 105 -

장기기억과 메타인지

3. 병독

- 병독 : 동시에 여러 권을 읽는 독서법을 의미한다.

- 병독하는 방법 (최장순, 기획자의 습관)

   1) 관련성 높은 책들을 병행하여 읽으면, 내용이 반복될 때가 많고 유사한 내용에 대한 다른 해석을

      보게 되어 이해에 도움이 된다.

   2) 반대로 관련성 없는 책들을 함께 읽으면, 오히려 새로운 관점과 발상으로 두 영역 사이에

      새로운 관련성을 만들어 볼 수 있다.

 

4. 완독 콤플렉스를 버리자

모든 독서를 인생의 나침반으로 삼으려는 태도는 완독 콤플렉스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모든 책들이
인생의 나침반으로 삼을 만큼 대단하지도 않다. 책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그것이 독서를 즐겁게 만드는 첫 걸음이다. _ 최장순, 기획자의 습관

우리 독서, 즐겁게 해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