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초보자도 처음부터 두껍고 어려운 책을 읽어야 할까?

2018. 10. 23. 20:23

반응형

"뇌의 무한한 변화 가능성은 우리의 삶의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모든 사람이 아인슈타인처럼 된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우리 스스로의 선택과 행동에 의해 예상할 수 없을 정도의 성장이 나타날 수있다.
우리는 고정되지 않고, 언제나 성장할 수 있는 존재인 것이다.
이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인생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 고영성, 어떻게 읽을 것인가

 

 

무슨 일이든지 마음먹기에 달려있습니다. 이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뇌가소성과 성장형 사고방식을 이해하면 좋습니다.

뇌 가소성과 성장형 사고방식을 인지하면, 인생이 달라집니다. 뇌 가소성과 성장형 사고방식을 이해해봅시다.

 

1. 뇌 가소성

 

"너희의 두뇌는 고정되지 않았다. 두뇌는 연습으로 단련하는 근육과 같아서 열심히 노력하면 더 똑똑해진다. 너희가 과거에 습득한 기술이나 능력을 생각해 보라. 그리고 그 능력을 익히는 데 연습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생각해 보라. 어떤 것도 단시간에 완전히 익힐 수는 없으니 절대 포기하지 마라."

 

- 캐롤 드웩, 스탠퍼드 대학교 교수

 

캐롤 드웩 교수님의 말처럼, 우리의 두뇌는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재능과 같은 단어에 매몰되어, 자신의 잠재력을 외면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두뇌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더 똑똑해집니다. 뇌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입니다.

 

 

2. 성장형 사고방식

 

  # 사람들이 가진 두 가지의 마음가짐


   (1) 고정형 사고방식 (마인드셋)
   (2) 성장형 사고방식 (마인드셋)

캐롤 드웩 교수님의 연구진이 발견한 바에 의하면, 사람들이 고정 마인드셋 상태에 있을 때는
자신의 재능과 능력이 불변하고 고정되어 있는 자질이라고 믿는다고 합니다.


반면에, 성장 마인드셋을 가졌을 때 사람들은 자신의 재능과 능력이 발전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부단한 노력, 훌륭한 전략,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지원과 도움을 통해 현재의 능력 수준을 높일 수
있다고, 즉 누구나 자신의 재능을 성장시킬 수 있다고 믿는 겁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고방식을 선택하실건가요?

 

 

# 성장형 사고방식의 강점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일수록 나이가 들어서도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경향이 강하다.

당연히 공부하지 않는 사람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만큼의 많은 성과를 낸다.

 

 

- 고영성, 신영준 "완벽한 공부법"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비교할 수 없을만큼 성과를 내는 것은 당연합니다.

꾸준히 공부하여, 차이를 격차로 만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성장형 사고방식은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더욱 중요하다.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새로운 일에 도전해야 하는 순간이 반드시 오며, 여러 번 올 수도 있다.

새로운 일을 접할때,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포기하지 않고 해낼 것이다.

피하지 않을 것이다. 피하는 것은 해결책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독서초보자에 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 왜 뇌가소성과 성장형 사고방식을 이야기 했을까?

 

 

3. 독서초보자도 처음부터 두껍고 어려운 책을 읽어야 할까?

 

 

김용규 '생각의시대'(507쪽), 미치오 가쿠의 '마음의 미래'(580쪽), 
제레드 다이아몬드'총,균,쇠'(751쪽), 스티븐 핑커의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1406쪽) 등이
아무리 나에게 10점 만점인 책들이라 할지라도, 이제 독서를 제대로 해 보고자 하는 이에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무책임한 짓은 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열 명 중 아홉명은 전반부의 몇 십쪽만 읽고 
포기할 것이 뻔하기 때문이며, 오히려 또 한 번 독서실패를 경험하며 그전보다 독서와의 거리가 
더 멀어질 수 있다. 초보독서가는 아직 독서에 잘 적응하지 못한 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책에 재미를 붙이고자 하는 이들에게 앞서 이야기한 '책은 도끼다'를 자주 추천한다.
강의식으로 씌어져 있어 읽기가 편하고, 무엇보다 재미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이 
지금보다 100쪽 정도 더 많은 450쪽이었다면 결코 추천하지 않았을 것이다.

 

- 고영성, 어떻게 읽을 것인가

 

독서를 시작할 때에는 독서에 흥미를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두꺼운 책은 심리적으로 압박을 줄 수 있고, 쉽게 포기할 수 있다.

따라서, 독서는 쉬운 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쉬운 책으로 시작하여 흥미를 느낀다면, 책을 완독할 수 있다.

이렇게 꾸준히 읽다보면 독서가 습관이 될 수 있다.

 

어려운 책이 아닌 쉬운 책으로 시작합시다.

어려운 책으로 시작한 분들은 대개 몇 십쪽 읽고 책을 덮으며 이렇게 말합니다.

 

역시, 난 책과 거리가 멀어...

 

[참조]

- 고영성, 어떻게 읽을 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