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양품(MUJI)이 인기가 많은 이유 [시작, 미니멀리즘, 긴자]

2020. 1. 27. 18:12투자와 경제/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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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인양품 시작

 

무지호텔 : 긴자

'무지 MUJI'라고도 불리는 무인양품은
1980년 일본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세이유의 생활용품 및 가공식품 PB로 출발했다.

세이유는 1989년 양품계획이라는 자회사를 만든 뒤
무인양품 브랜드를 양품계획에 양도하는 방식으로
무인양품을 분사시켰다.

현재는 각종 생활용품을 비롯해
가구, 의류, 식자재 등 
7000여 가지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1995년 도쿄 증시에 상장되었다.

- 김석현, 마케터의 여행법

 

우리나라의 이마트와 같은 유통 기업들은

PB 상품을 만들기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거 같은데

일본은 엄청 오래되었습니다.

 

앞으로 유통 기업의 방향이 궁금하신 분들은

미국, 유럽, 일본 기업들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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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무인양품의 경쟁력

 

무인양품

무인양품 브랜드 곳곳에는 일본이 묻어난다.

여기에는 리더의 역할이 컸는데,
사장인 마쓰이 타다미쓰와
총괄 아트디렉터인 하라 켄야가 취임하면서
'이것이 가장 좋다' 또는 '이것이 아니면 안 된다' 
대신 '이것으로도 충분하다'라는 브랜드 철학을 세우고
일본 특유의 미니멀리즘을 기업 경영 전반에 
적극적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특히 절제된 제품 디자인과 매장 인테리어는
일본과 문화가 유사한 아시아 국가들뿐 아니라
유럽 및 미국에서도 무인양품이 인기를 얻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일본 미니멀리즘을 동경하는 소비자들이
서구 사회에서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 김석현, 마케터의 여행법

 

긴자 무인양품 제품

도쿄 긴자에 있는

무인양품 매장에 가본 적이 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품 포장이 굉장히 심플합니다.

 

다시 말하면

제품에 무인양품의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이것으로도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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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인양품 공간

 

무지호텔

 

생활용품 브랜드로 시작한 무인양품
역시 제품 단위가 아닌 공간으로 접근한다.

최근 무지 하우스, 무지 호텔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 것은 공간으로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무인양품의 철학을 잘 보여준다.

- 김석현, 마케터의 여행법

 

무인양품은 소비자에게 브랜드 철학을 보여주는 방법으로

공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 단위로 보여주는 것보다

무지 호텔과 같이 공간을 기획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전달력이 더 좋습니다.

 

무지 호텔도 한 번 방문하여

후기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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