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독후감]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 백종원

2020. 4. 4. 20:45책/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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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한줄평

- 백종원 선생님의 경험과 디테일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1. 절대 변하지 않는 것

 

먹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먹는 장사를 시작하려는 사람은
일단 '먹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는 것'과
'한결같이 내 가게에 와준 손님에 대한 고마움을 느낄 줄 아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백종원, 백종원의 장사이야기

 

먹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장사를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음식을 먹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하는데

이 과정을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좋아하는 일은 좀 힘들어도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 영상]

https://youtu.be/yZecr3jzZAY

백종원 대표님

백종원 대표님은 정말 음식을 사랑합니다.

전 세계의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다양한 나라를 여행하기도 하십니다.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2. 직접 경험하는 게 가장 좋다.

 

직접 경험

직접 가게에서 일을 해보는 것은 중요하다.
다른 사람이 운영하는 가게에서 일을 하면서
모든 걸 직접 경험해 봐야 한다.

단순해 보이는 설거지나 서빙도
노하우가 없으면 제대로 하지 못한다.

음식을 모르면 서빙을 할 수 없다.
어떤 음식이냐에 따라 서빙 순서가 다르고
음식이 나오는 타이밍도 다르다.

밑반찬은 언제 나와야 좋은지 직접 경험해야 안다. 

- 백종원, 백종원의 장사이야기

 

책으로 보면

다 아는 것 같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수학문제를 설명해주실 때는

다 이해한 것 같고,

문제도 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학 문제

 

그러나, 막상 문제를 풀려고 하면

문제가 풀리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직접 풀어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직접 해보는 것과 눈으로 보는 것은 굉장한 차이가 있습니다.

 

수학 문제 풀기, 가게 운영 등 다 비슷합니다.

 

직접 해보지 않고, 

쉽게 말해선 안 됩니다.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3. 사장이란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나는 사장은 오락부장이 되고,
친척이 되고, 친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원들을 즐겁게 해주고,
내 일처럼 같이 걱정을 해주고,
친구가 되어 고민과 기쁨을 진심으로 나눌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원들이 사장과의 대화를 즐거워해야 한다.

- 백종원,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스타벅스를 세계적인 커피 회사로 만든

하워드 슐츠 회장님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1)
직원이 행복한 직장을 만들겠다.

2)
CEO의 능력으로
직원들이 돈을 번다고 착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CEO가 직원들 덕분에 부자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정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는 사람은 바로 나다.

-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회장님의 스타벅스가 왜 잘나가는지 알겠습니다.

 

* CEO

 

- Chief Excutive Offficer의 약자로

  최고경영자를 의미합니다.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4. 모두 만족시키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모두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절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그건 욕심이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그러다 보면 죽도 밥도 안 되기 일쑤다.
주변 상권 소비층의 30퍼센트 이상이 주고객이 된다면
그 식당은 성공할 수 있다.

여기서 더 노력해 주변 소비층의 40~50%가 고객이 된다면
그야말로 문전성시를 이룰 것이다. 

새로운 손님을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 백종원,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람마다 생각과 경험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기호도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친구들과 함께하는 모임에서도

메뉴 하나를 정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당신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착각은 버려야 합니다.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5. 소비자 분석

 

소비자 분석

식당을 창업할 때는 소비층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아침은 저렴한 가격으로 적게 먹고 싶은 사람, 
음식을 빨리 먹고 나가고 싶은 사람, 국물에 밥이나 국수를 말아먹고 싶은 사람 등
소비층을 세분화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정확한 상황에 따른 요구를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 백종원,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내가 좋아하는 음식을 소비자도

당연히 좋아할 것이라는 생각은 착각입니다.

 

장사하고자 하는 지역의

소비자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메뉴를 결정해야 합니다.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6. 메뉴개발 절차

 

1) 소비자 입장에서 트렌드를 분석한다.

 

2) 어떤 메뉴를 팔 것인지 고민한다.

 

3) 메뉴를 만들 때에는 내가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4) 메뉴를 정하고 음식을 팔기 시작하려면 먹는 사람 입장이어야 한다.

 

5) 손님을 위해 만든 것처럼 스토리텔링을 해야 한다.

 

예시 : 7분 돼지김치

 

'어떻게 하면 손님이 더 맛있게 비벼 먹을까?
처음 볼 때는 기름이 큼직하게 붙어 있는 고깃덩이가 좋지만 막상 먹을 때는
기름이 많으니까 가위로 잘게 잘라 주면 좋겠네. 김을 싸먹으면 맜있는데,
일일이 김을 주기 힘드니까 김가루를 주면 좋겠구나.'

- 백종원,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백종원 선생님의 디테일에 감탄합니다.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7.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인내

새로운 것을 시작하면 그에 대한 반응은 
대부분 최소한 6개월이 지나야 나타나기 마련이다.
그렇기 때문에 반응이 나오기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봐야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다.


- 백종원, 백종원의 장사이야기

 

당신의 변화가 하루 아침에 일어날 거라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좋은 변화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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