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마케터의 문장, 가나가와 아키노리

2020. 6. 3. 21:16책/독후감

반응형

가나가와 아키노리, 마케터의 문장 한줄평 : 돈이 되는 글쓰기를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저자는 마케터의 문장을 공부해 독립에 성공했고, 연수입이 10배가 증가했습니다.)

 

마케터의 문장 1. 문장력

문장력

문장력을 갖추면 어떤 일이 생길까?
예를 들어 상품 리뷰를 쓸 경우,
내가 가진 지식과 각 상품의 장단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올리면,
수억 원의 돈을 들여 제작한 상업 광고보다 더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게 된다.

이미지와 과대광고에 피로감을 토로하는 사람들에게는 
신빙성 있는 문장이 더 큰 효력을 가지기 때문이다.

- 가나가와 아키노리, 마케터의 문장

요즘은 정보가 부족한 시대가 아니다. 오히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다. 

많은 정보 때문에 피로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에게 필요한 것이 신빙성 있는 문장이다.

 

 

마케터의 문장 2. 문장의 목적

첫 번째 문장의 목적은 두 번째 문장을 읽게 하는 것,
두 번째 문장의 가장 큰 목적은 세 번째 문장을 읽게 하는 것이다.

- 조셉 슈거맨, 카피라이터

당신은 독자가 다음 문장을 읽게끔 글을 써야 한다.

* 카피라이터(Copywriter) : 광고에 사용하는 문구를 만드는 사람을 말한다.

 

마케터의 문장 3. 어떤 문장을 써야 할까?

어떤 문장을 써야 할까

본인이 가진 지식이나 경험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면
되도록 간단한 말로 바꾸고, 독자가 헷갈릴 만한 부분에는
보충 설명을 넣어 중학생도 읽을 수 있는 수준으로 써야 한다.

- 가나가와 아키노리, 마케터의 문장

당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상대방은 모르고 있다.

따라서, 누가 와도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게 중요하다.

 

다시 말하면, 누가 읽을지에 대해 생각하고,

대상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 자주 쓰는 단어로 문장을 완성한다.

 

 

마케터의 문장 4. 예상독자에 대해 생각하기

당신이 예상독자를 생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최대한 자세하게 떠올리는 것이다.

 

1)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떨까?

2) 무엇에 가치를 느낄까?

3) 어떤 꿈을 꾸고 있을까?

4) 무슨 고민이 있을까?

5) 어떤 영화를 보고, 어떤 음식을 먹을까?

6) 즐겨 읽는 책은 무엇일까?

 

위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예상독자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생각해봐야 한다.

 

마케터의 문장 5.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생각의 차이

우리나라에 5천 만이 있으면, 그들의 생각은 모두 다르다.

5천 만 모두가 좋아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가능할까?

아마 불가능할 것이다.

 

사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를 더 확실히 이해할 수 있다.

친구들과 모임을 할 때, 저녁 메뉴 고르기가 쉽지 않다.

누구는 고기가 먹고 싶다하고, 누구는 회를 먹자고 한다.

 

친한 친구들과 의견을 맞추기도 이렇게 어려운데

전혀 모르는 사람의 동의를 구하는 일은 더욱 어렵다.

 

매일 글을 쓰는 내 경험에서 이야기하자면 아무리 논리적인 문장을 써도
사람들이 내 글에 100퍼센트 동의하는 경우는 없다.

예를 들어 일본에서만 500만 부가 팔린 베스트셀러이자
세계적인 작가 데일 카네기의 책 <사람을 움직여라>도
서점 리뷰를 보면 별 1개를 주는 사람이 3퍼센트나 된다.

- 가나가와 아키노리, 마케터의 문장

백종원 대표님도 이와 비슷한 말씀을 하셨다.

 

중요한 것은 절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그건 욕심이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 

그러다 보면 죽도 밥도 안 되기 일쑤다.
주변 상권 소비층의 30퍼센트 이상이 주고객이 된다면
그 식당은 성공할 수 있다.

여기서 더 노력해 주변 소비층의 40~50%가 고객이 된다면
그야말로 문전성시를 이룰 것이다. 
새로운 손님을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 백종원, 사업가

 

 

마케터의 문장 6. 셀프 브랜딩

셀프 브랜딩을 지속하면 신용도에 비례하여 팬과 팔로워가 늘어난다.
개인의 경우, 팬과 팔로워가 늘어난다는 것은 당신을 도와주고 격려하는 지지자가 
많아진다는 뜻이다.

이들은 늘 당신을 지켜본다. 
당신이 올리는 일상 하나하나에 환호하고, 
만약 당신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면 누구보다 뜨겁게 응원해주기도 한다.

- 가나가와 아키노리, 마케터의 문장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팬 사이의 유대감은 기존 연예인과 팬 사이의 유대감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고 한다. 

그리고 유튜버에 의해 삶이 바뀌었다고 하는 팬도 많다고 한다.

 

 

마케터의 문장 7. 중요한 것은 '꾸준함'

당신의 대표적인 오해 중에 하나를 소개한다.

빠른 시간 안에 유튜브에서 인기를 얻은 크리에이터들이 적은 노력으로 크게 성공했을까?

아니다. 가수 싸이는 강남스타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지만,

그는 이전부터 많은 노래를 만들었고, 불렀다.

 

즉, 엄청나게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은 '포기하지 않는 태도'에 있다.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고 '계속' 단련하는 것이다.
나 역시 문장력을 계기로 독립을 결심할 수 있었고,
그 후에는 말하는 기술도 섞어가며 문장력을 꾸준히 단련했다.

그 결과, 지금은 회사원 시절에 받던 연봉의 10배를 벌게 되었다.

- 가나가와 아키노리, 마케터의 문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