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는 이유

2020. 8. 22. 08:05투자와 경제/기업분석

반응형

스타벅스코리아

1. 스타벅스코리아 지분현황

 

스타벅스커피코리아

현재 스타벅스는 이마트와 함께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지분을 50%씩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에 있는 모든 지점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프랜차이즈 카페와 달리 

스타벅스는 왜 전 지점을 직영으로 운영할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알아야 합니다.

 

 

2. 프랜차이즈 시스템

 

스타벅스가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는 이유

프랜차이즈는 대량생산을 위한 시스템이다.

이를테면 스타벅스는 커피 품질이
전 세계 어디에서나 거의 균일하다.


커피 제조과정을 표준화하고 통일했기 때문이다.

모든 매장들이 동일한 품질의 원두를 공급받고,
동일한 품질관리 시스템을 적용하며, 
동일한 커피머신을 사용한다.

더불어 철저한 표준화를 통해 동일한 레시피로
교육을 받은 직원 등을 통해 상품의 편차를 최소화한다.

- 김영준, 골목의 전쟁

 

당신이 제주도 여행을 가서도

스타벅스를 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타벅스 커피 맛은 전국 어디에서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즉, 스타벅스 커피 품질을 믿는 것입니다.

 

여행을 가서도 스타벅스에 가는 이유

 

그리고 스타벅스는 한정판 MD 제품을 제작해 판매하기 때문에

이를 구매하기 위해 제주도 스타벅스에 갑니다.

 

스타벅스는 커피나 공간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한정판 MD 제품으로도 무척 유명하다.

그중에서도 제주도 내의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제주도를 연상시키는 키링이나 자석을 비롯해,
종달리 수국길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수국 에코백과 양산,
제주의 자연을 표현한 스노볼, 제주 바다와 한라산을 주제로 한 유리잔,
오름 그림이 그려진 파우치 등 지역의 특징이 담긴 상품들이 꾸준히 출시되는 중이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스타벅스는 모든 매장의 커피 맛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MD 상품을 제작해

소비자의 마음을 얻고 있습니다.

 

3. 스타벅스는 전 지점을 직영으로 운영한다.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우리나라에서 전 지점을 직영으로 운영했기에
개점 비용이 많이 들었고,
글로벌 브랜드에 걸맞은 직원 교육과 품질 유지에 힘썼다. 

그러다 보니 점포 증가세가 느릴 수 밖에 없었다.
그러다가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했다.

- 김영준, 골목의 전쟁

 

스타벅스는 점주를 모아서, 

지점을 빠르게 늘릴 수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멀리 보았을때

스타벅스 브랜드 이미지에 좋은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맹점이 급증하면 점주와 직원들에 대한

교육과 관리도 부시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스타벅스 점포 수 변화

연도 1999 2002 2005 2008 2011
매장수 1 58 144 270 294

 

1999년에 1개였던 매장은 2011년에 294개가 되었고,

2016년에 1,000개를 넘었으며

2019년에는 1,378개의 매장을 운영중이다.

 

스타벅스 매출액 (2019년 기준)

 

1) 매출액 1조 8699억원

2) 영업이익 1751억원

 

이는 전년대비 20% 이상 증가한 수치다. 

https://link.coupang.com/a/RtzsY

 

스타벅스 브렉퍼스트 블렌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