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만장자 피터 틸이 들려주는 페이팔 홀딩스 이야기

2023. 7. 9. 22:34투자와 경제/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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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미국 기업

페이팔 홀딩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먼저, 어떤 목표를 가지고

페이팔 홀딩스가 설립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페이팔 홀딩스의 계획

 

페이팔 홀딩스 계획

페이팔의 계획은 적당히 원대한 편이었다.

우리는 미국 달러화를 대체할
새로운 인터넷 화폐를 만들고 싶었다.

- 피터 틸, 제로 투 원

 

페이팔 홀딩스는 1998년 12월에 창립한 회사입니다.

 

이 당시에 미국 달러화를 대체할

새로운 화폐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는 게

신기하고 놀랍습니다.

 

암호화폐

 

이렇게 보면 지난 몇 년간 열풍이었던

암호화폐가 그냥 나온 거 같지는 않습니다.

 

미국 달러

그러나, 결과적으로 페이팔은 달러를 대체할 

새로운 인터넷 화폐를 만들지 못했습니다.

 

25년이 지난 지금도 

미국 달러는 굳건한 상황입니다.

 

세계 최고 투자가 워렌 버핏도 

달러를 대체할 화폐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 페이팔 가상자산 보유현황 (23년 1분기)

 

페이팔은 가상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페이팔는 23년 1분기 기준으로

약 10억 달러의 가상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페이팔 가상자산 보유현황

 

  • 비트코인 6607억 원
  • 이더리움 4793억 원

 

2. 페이팔 홀딩스의 첫 제품

 

페이팔 홀딩스 첫 제품

페이팔이 처음으로 출시한 것은
팜파일럿(PalmPilot, 초창기 PDA 제품)끼리 
서로 돈을 송금할 수 있게 해주는 상품이었다.

하지만 저널리스트들 말고는 
이런 상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그나마 저널리스트들은 이 상품을
1999년 최악의 비즈니스 아이디어 10선 중 하나로 뽑았다.
당시로서는 팜파일럿이 아직 너무 낯선 물건이었다.

하지만 이메일은 이미 상용화되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이메일을 통해 대금을 결제하는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1999년 가을이 되자
우리가 내놓은 이메일 결제 상품은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었고,
누구든지 우리 웹사이트에 로그인해서
손쉽게 돈을 이체할 수 있었다.

고객이 그리 많지 않다 보니 
성장이 더뎠고, 
회사는 비용만 쌓여갔다.

페이팔이 제대로 성공하려면
최소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끌어들여야 했다.

광고는 들이는 돈에 비해 턱없이 작았고,
대형 은행과의 계약은 성사될 듯 싶다가도 계속 무산되었다.

- 피터 틸, 제로 투 원

 

페이팔 결제상품

 

페이팔이 처음부터 성공한 제품을 만든 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1990년대와 2000년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지금의 페이팔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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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페이팔 홀딩스 10달러를 지급하다.

 

페이팔 10달러를 지급하다.

우리는 신규 가입자에게는 무조건 10달러를 지급하고,
친구를 한 명 소개할 때마다 10달러를 추가로 지급했다.

이 정책 덕분에 우리는 수십만 명의 신규 고객을 얻으며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다.

물론 이런 식의 고객 유치 전략은
그 자체로는 유지가 불가능하다.

고객이 되어주는 조건으로 돈을 지급한다면
기하급수적 성장이란
곧 비용 구조의 기하급수적 성장을 뜻하니까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 회사의 어마어마한 비용이
말이 된다고 생각했다.

대규모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나면,
고객들의 거래에 약간의 수수료를 부과하면서
페이팔은 곧 수익을 내게 될 것이 분명했다.

- 피터 틸, 제로 투 원

 

* 페이팔 20달러 전략 결과

 

페이팔의 최초 이용자는 24명이었고,
모두 페이팔 직원이었다.

배너 광고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돈이 너무 많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는 회원가입을 하면
현금을 지급하고,
친구들을 소개하면 추가 현금을 주는 방식을 사용했고,
그 결과 어마어마한 성장을 거뒀다.

이 전략은 고객당 20달러의 비용이 드는 대신
매일 7퍼센트의 성장을 이끌어냈다.

페이팔의 사용자 기반은 열흘마다 2배가 되었다.
네다섯 달 만에 우리는 수십만 명의 이용자를 갖게 되었고,
적은 수수료로 금전 이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독자 생존이 가능한 훌륭한 회사를 세울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결국 수수료 매출은 고객확보비용을 크게 웃돌았다.

- 피터 틸, 제로 투 원

 

많은 플랫폼 기업들이 처음에 적자를 내면서까지

고객을 유치하는 이유입니다.

 

고객이 일단 유입되면

페이팔처럼 돈을 벌면 되기 때문입니다.

 

페이팔은 2020년 기준 약 3.8억개 이상의 

활성화 계좌를 보유한

글로벌 1위 디지털, 모바일 결제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4. 페이팔과 비자(Visa)

 

페이팔과 비자

페이팔이 인터넷 결제를 보급하면서
비자가 하던 업무의 일부를 가져온 것은 사실이다.

소비자들은 가게에서 비자카드로 물건을 사는 대신
페이팔로 온라인에서 물건을 살 수도 있게 되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결제 시장 전체를 확장시킴으로써
우리가 비자에서 가져온 것보다 
더 많은 사업 기회를 비자에게 돌려주었다.

전체를 놓고 보면 긍정적인 영향이 더 많았다는 얘기다.

- 피터 틸, 제로 투 원

 

예전에는 쇼핑을 하려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가야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이나 인터넷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즉, 시장이 확장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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