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독후감]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 박종대

2022. 6. 9. 21:01책/독후감

반응형

오늘은 박종대 애널리스트의 책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를 

리뷰하는 시간입니다.

 

유통산업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1. 한국 온라인 유통 시장

 

박종대 : 한국의 온라인 유통 시장

자본 확충으로 쿠팡이 홈플러스를 인수할 수 있다는 
뉴스가 있는데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는 판단이다.

투자비 대비 기대되는 성과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는 공산품이 85%다.

식품은 15% 정도에 불과하다.

쿠팡은 공산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런데 홈플러스를 인수한다는 말은
식품 온라인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해서
15% 시장을 두고 이마트와 경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박종대,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아마존은 홀 푸드 마켓을 인수하였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아마존이라고 불리는 쿠팡이

홈플러스를 인수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홈플러스 실적이 좋지 않습니다.

 

홈플러스 실적 악화

 

1) 2021년 매출액 : 6조 4,807억 원

 

2) 2021년 영업손실 : 1,335억 원

 

온라인 쇼핑이 대중화되면서

대형마트 실적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쿠팡이 홈플러스를 인수할 이유가 있을까요?

 

[관련 게시물]

2019.07.24 - [투자와 경제/산업분석] - [유통업] 당신이 대형마트에 가지 않는 이유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

 

[유통업] 당신이 대형마트에 가지 않는 이유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

1. 식품온라인 시장의 성장 이제는 식품도 온라인에서 구매한다. 샐러드, 고기, 요거트, 우유, 계란 등을 SSG, 쿠팡, 마켓컬리를 통해 산다. * 온라인 유통업체 경쟁현황 온라인, 오프라인 유통업체

moneypipelines.co.kr

 

두 번째 이유는 쿠팡 실적이 좋지 않습니다.

 

1) 2021년 매출액 : 22조 260억 원

 

2) 2021년 영업손실 : 1조 8,039억 원

 

쿠팡이 현재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에

투자 받은 돈으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큰 돈을 들여

홈플러스를 인수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온라인 유통의 사업가치

 

온라인 유통

온라인 유통의 사업가치는 단기적인 이익이 아니라
절대적 시장 점유율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건 매출이고, 고객의 트래픽이다.

그 절대적 시장점유율이 오르기 전까지
영업 손실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점차 BEP로 다가가고 있다면 괜찮다.

지금 쿠팡이 절대적 시장점유율은 곧 막대한 고객 트래픽이고,
이는 줄기세포와 같아서 어떻게 사업 영억이 확대될지 모른다.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플랫폼 업체들이 밸류에이션이 
산술적인 계산이 어려울 만큼 높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 박종대,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2021년 쿠팡의 영업 손실은 역대 최고치였습니다.

 

앞으로 쿠팡의 영업 이익이

손익분기점에 다가갈지는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참조 : 박종대 애널리스트, 하나금융투자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자 영역에서 

이미 1등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는 메신저에 광고를 달아서 

돈을 벌고 있습니다.

 

[관련 게시물]

2021.01.22 - [투자와 경제/기업분석] - 네이버 웹툰은 세계 최고의 웹툰 플랫폼이다. (성공의 비밀, 왓패드 인수)

 

네이버 웹툰은 세계 최고의 웹툰 플랫폼이다. (성공의 비밀, 왓패드 인수)

현재 네이버 웹툰은 전 세계 100여 국에서 만화 앱 분야 수익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네이버 트래픽을 올리기 위해 시작했던 서비스인 네이버 웹툰이 어떻게 글로벌 1위가 될 수 있었을까? 네이버

moneypipelines.co.kr

2019.06.07 - [투자와 경제/경제용어] - 당신이 모르는 PER(주가수익비율)의 모든 것

 

당신이 모르는 PER(주가수익비율)의 모든 것

오늘은 P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외주 투자 전략 : "PER이 낮다." 'PER이 낮다'는 의미는 회사가 높은 수준의 이익을 거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박한 평가를 받고 있어 주가가 낮은

moneypipelines.co.kr

 

3. 아마존

 

아마존 : 클라우드 서비스

1)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은 클라우딩 서비스라는
또 하나의 사업을 크게 전개하고 있고,
글로벌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2020년 연간 영업이익 229억 달러 가운데 
절반 이상이 클라우딩 서비스 사업에서 나왔고,
성장률 측면에서도 온라인 유통 사업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다.

그 밖에 수많은 신규 투자를 전개하고 있으며
영국과 독일, 스페인 등 글로벌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도 
1위 사업자로 성장 여력을 키우고 있다.

- 박종대,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온라인 유통 강자인 아마존은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을 클라우딩 서비스로 벌고 있습니다.

 

온라인 유통은 고객 데이터 확보가 중요합니다.

 

아마존 : 고객 데이터 확보

왜냐하면 고객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고객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에, 아마존은 멀리 보고, 

클라우딩 서비스를 하나의 사업으로 전개한 것입니다.

 

[관련 게시물]

2022.02.13 - [투자와 경제/기업분석] - 세계 1위 부자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Amazon) 이해하기

 

세계 1위 부자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Amazon) 이해하기

1. 제프 베조스의 비전 아마존(Amazon)과 같은 위대한 기업을 만든 창업자들은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프 베조스도 미래에 대한 비전이 있었습니다. 아마존의 핵심 역량은 비전과

moneypipelines.co.kr

 

2) 아마존과 알리바바 모델

 

아마존과 알리바바

이들은 유통업이 완전경쟁시장이라는 것을 철지히 수용하고
유통 부문에서 BEP만을 추구한다.

대신에 유통수수료를 크게 낮추고
집객을 확대하면서 절대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막대한 트래픽 증가'를 통한 광고 마케팅 수익을 창출하거나,
파생적인 사업을 통해 외연을 확대하면서
기업가치를 올리고 있다.

유통은 사업이 아니라 수단일 뿐이다.
가전부터 생활용품, 의류, 화장품까지 
표준화가 잘 되어 있는 공산품이 주 거래 품목이다.

- 박종대,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즉, 유통말고 다른 사업을 통해 

돈을 벌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아마존은 클라우딩 서비스로

영업이익의 절반 이상을 벌고 있습니다.

 

4. 온라인화가 가지는 의미

 

온라인화

온라인화라고 하면 상당히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개념처럼 보이는데, 
한마디로 구체화시키면 ASP 하락이라고 말할 수 있다.

2013년 이후 지난 10년 동안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거의 1% 내외에 머물렀다.

2017년 2%를 몇 개월 넘은 적이 있지만,
2013년 이전과 비교하면 1950년 한국전쟁 이후
이렇게 물가가 긴 시간 동안 하향 안정화돼 있던 시기는 한 번도 없었다.

지금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잘 못 느낄 수 있지만,
후세 경제학자들이 2013년 이후 지금을 본다면
굉장히 특이한 시대로 평가할 것이다.

- 박종대,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아마존, 알리바바, 쓱닷컴과 같은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물가를 하락시킵니다.

 

우리는 잘 모르지만

물가가 이렇게 잘 오르지 않는 시기가 특이한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https://youtu.be/vDH-EDwLxh4

김단테 : 40년만의 디플레이션

미국은 현재 40년 만에

최악의 인플레이션이 찾아왔습니다.

 

수치로는 전년 대비 8.6% 상승했습니다.

 

2년물 금리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원유는 사상 최고가이며,

항공료는 12.6%가 상승했습니다.

 

투자가 데이비드 아인혼은 이런 말을 합니다.

 

지난 40년이 구조적 디플레이션 시기였다면,

앞으로 40년은 구조적 인플레이션 시기입니다.

 

[관련 게시물]

2020.05.14 - [투자와 경제/경제용어] - 인플레이션(Inflation) : 당신의 지갑이 얇아지는 이유

 

인플레이션(Inflation) : 당신의 지갑이 얇아지는 이유

오늘은 인플레이션(Inflatio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자본주의 사회의 일원이라면 모두 알아야 하는 개념입니다. 인플레이션을 이해하면 왜 물가가 오르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

moneypipelines.co.kr

 

5.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삼성 스마트폰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0년 14%에서
2013년 73%까지 급격하게 상승했다.

이에 따라 2012년 1.8조 원에 불과했던
모바일 쇼핑 시장은 2020년 108조 원으로
전체 온라인 유통 시장의 68%까지 비중이 상승했다.

- 박종대,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모바일 쇼핑 시장 성장속도가 엄청납니다.

 

요즘은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쇼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쇼핑을 하지 않았던 분들도

코로나를 계기로 모바일 쇼핑을 시작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모바일 쇼핑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6. 유통 산업

 

박종대 : 바잉 파워

모든 소비자는 좋은 제품을 싸게 구매하기 원한다.

유통 업체들이 돈을 벌려면 좋은 제품을
싸게 팔고도 마진이 남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제품을 싸게 매입해 와야 한다.
벤더들에게 상품을 싸게 사올 수 있는 능력이 바잉 파워다.

바잉 파워는 높은 시장점유율을 전제로 한다.

농심이 새우깡을 동네슈퍼보다 이마트에 싸게 공급하는 이유는
워낙 새우깡을 많이 팔아 주기 때문이다.

결국 시장 점유율이 높아야 바잉 파워가 강해지고,
그래야 유통 업체는 마진을 확보할 수 있다.

- 박종대, 로켓 배송은 어디서 날아왔을까

 

소비자는 좋은 제품을 싸게 구매하길 원합니다.

 

당신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쓱닷컴에 접속하는 이유는

편리하게 저렴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이마트와 같은 유통업체는 

좋은 제품을 더 싸게 매입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 점유율을 높혀야 합니다.

 

7. 박종대 애널리스트 강의

 

박종대 애널리스트는 유튜브도 하고 계십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3wkURVkJ2II

박종대 애널리스트

22년 1분기 유통업체 실적을 보면,

백화점이 좋고, 편의점이 정상화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대형마트는 부진합니다.

 

소비는 일상으로 돌아가면서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어딜가나 사람이 많습니다.

 

[관련 게시물]

2020.08.26 - [투자와 경제/산업분석] - 당신이 모르는 편의점 특징 이해하기 (편리성, 1인 가구, 위드 코로나)

 

당신이 모르는 편의점 특징 이해하기 (편리성, 1인 가구, 위드 코로나)

오늘은 집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편의점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의점 특징 첫 번째는 편리성입니다. 당신은 언제나 편하게 편의점에 들릴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집 주변에 많고, 24

moneypipelines.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