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슈독(SHOE DOG) :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자서전

2023. 2. 23. 21:37책/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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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의

자서전 슈독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필 나이트, 슈독

 

필 나이트가 나이키 창업을 하면서

겪은 일들을 담은 책인데

정말 재밌습니다.

 

1. 필 나이트의 꿈

 

나는 내심 다른 무엇인가를
꿈꾸고 있었다.

나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생각보다 짧고,
한정된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야 한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꼈다.

그 시간을 목표를 가지고 
창의적으로 써야 한다.

무엇보다 남들과는
다르게 써야 한다.

나는 내가 태어난 흔적을
세상에 남기고 싶었다.

승리하고 싶었다.
아니,
남에게 지는 것이 싫었다.

- 필 나이트

 

 

우리와 마찬가지로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는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24시간을

잘 활용하려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런 고민의 결과로

나이키라는 엄청난 브랜드가

탄생한 거겠죠?

 

https://link.coupang.com/a/bgK0yG

 

슈독(Shoe Dog):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자서전

COUPANG

www.coupang.com

 

 

2. 러닝화에 대한 관심

 

나이키 러닝화

 

기업가 정신에 대한 
강좌를 수강할 때였다.

나는 수업 과제로 
신발 산업에 관한 보고서를 썼다.

보고서는 지극히 평범한 과제에서
지독한 집착 대상으로 변했다.

나는 육상 선수로서
러닝화에 관심이 많았다.

그리고 경영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으로서,
일본 카메라가
독일이 지배하던 시장을
뒤흔든 사실을 알고 있었다.

이를 근거로 나는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러닝화가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생각은 나를 즐겁게 하고
영감을 주는 동시에 나를 사로잡았다.

단순하지만 분명하고,
실현 가능성이 엄청나게 높아 보였다.

- 필 나이트, 슈독 

 

 

필 나이트는 육상 선수로

러닝화에 관심이 많았고

동시에 경영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으로서 

일본 러닝화의 성장을

알고 있었습니다.

 

필 나이트의 이런 능력의 결합

지금의 나이키를 만들었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필 나이트가 그 증인이기도 합니다.

 

3. 필 나이트가 신발 파는 일을 좋아하는 이유

 

그 일은 단순히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었다.

나에게는 달리기에 대한
믿음이 있었다.

나는 사람들이 매일 밖에 나가 
몇 킬로미터씩 달리면,
세상은 더 좋은 곳이
될 것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내가 파는 신발이
달리기에 더없이
좋은 신발이라고 믿었다. 

사람들은 내 말을 듣고
나의 믿음에 공감했다.

믿음,
무엇보다 믿음이 중요했다.

- 필 나이트, 슈독

 

필 나이트의 슈독과 같은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좋은 기업들은

좋은 비전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필 나이트의 달리기에 대한 믿음이

지금의 나이키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믿습니다.

 

4. 오니쓰카 신발 판매전략

 

필 나이트는 나이키를 만들기 전에

일본 오니쓰카 신발을 수입해서 

판매했습니다.

 

판매 전략은 간단했다.

그리고 상당히 효과가 있었다.

북서태평양 연안을 누비고 다니면서
육상 대회가 열리는 경기장은
모조리 찾아다니기로 결심했다.

나는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코치, 선수, 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내가 가져온 신발을 보여주었다.

그들의 반응은 거의 똑같았다.
나는 주문서를 작성하느라
정신이 없을 지경이었다.

- 필 나이트, 슈독

 

 

지금도 르브론 제임스를 포함한

많은 유명한 운동선수들이

나이키 운동화 또는 나이키 옷을 입고

운동 경기에 참가합니다.

 

이런 전략은 많은 팬들이

나이키 매장을 찾게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5. 입소문이 중요한 이유

 

집으로 오는 사람들은
주로 입소문을 듣고
나를 찾았다.

예를 들면,
친구의 친구를 통해서였다.

내가 처음 만든 광고지를 보고
나를 찾아온 사람도 있었다.

내가 디자인하고
지역 인쇄소에서 찍어낸
인쇄물이었다.

- 필 나이트, 슈독 

 

입소문이 나는 이유가 다 있겠죠?

 

우리가 어떤 제품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이유는

그 제품이 정말 좋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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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N잡러 필 나이트

 

프라이스 워터하우스의
거래처에는 내가 관심을 가질 만한
신생 기업과
이미 자리를 잡은 기업이

섞여 있어 고객층이 다양했다.

고객 기업들은 
목재, 물, 전력, 식품 등을 포함해
온갖 종류의 제품을 판매했다.

나는 회계 장부를 통해
고객 기업들의 내부를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그들이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혹은 어떻게 사라졌는지 공부했다.

그리고 어떻게 제품을 팔았는지,
어떻게 어려움에 처했는지,
어떻게 어려움에서 빠져나왔는지도 배웠다.

나는 무엇이 기업을
움직이게 하는지,

무엇이 기업을 망하게 하는지 
자세히 기록했다.

그러면서 자기자본 부족이
기업이 망하는 주요 요인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또 확인했다.

- 필 나이트, 슈독

 

개인이나 기업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자기자본이 부족하면 망합니다.

너무 무리한 투자는

이래서 위험합니다.

 

항상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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