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간편식(HMR)의 성장과 시장전망 (햇반, 라면)

2019. 4. 23. 20:06투자와 경제/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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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정 간편식 (HMR : Home Meal Replacement)

 

가정 간편식

1) 가정 간편식이란 ?

식재료 손질을 최소화해 가공, 포장한 음식을

데우거나 끓이는 등 단순 조리만 거치면 

먹을 수 있도록 만든 즉석식품입니다.

 

CJ제일제당의 햇반이 대표적인 가정 간편식입니다.

 

편의점 : 가정 간편식 천국

그리고 편의점을 자주 찾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요즘 가정 간편식은 종류도 다양하고, 맛도 좋습니다.

 

 

 

2) 가정 간편식 소매시장의 성장

- 가정식 대체식품 소매시장 연평균성장률 : 19.1%

 

- 가정식 대체식품 시장규모

 

 1) 2011년 1조 1368억원

 

 2) 2016년 3조 1519억원

 

- 이마트 가정 간편식 브랜드 '피코크'의 2017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20% 증가

 

가정간편식, 라면 시장규모

 

가정간편식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라면 시장은 2016년 이후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가정간편식 시장이 다양화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즉,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늘어났습니다.

 

햇반으로 가정간편식 시장의 문을 연 CJ가 최선두에 있고,

그 뒤로 많은 식품업체가 뛰어들어, 큰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HMR 브랜드 체험부터 먹거리, 볼거리 등 식문화 전반을 즐길 수 있는

HMR 플래그십 스터어 'CJ올리브마켓'을 서울 중구 쌍림동에 만들었습니다.

 

 

3) 프랑스도 가정 간편식을 선호한다.

 

프랑스도 가정 간편식을 선호한다.

프랑스인들 특히 대도시에 거주하는 젊은 프랑스인들은 생각보다 
요리를 많이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1인 가구의 비중도 상당하고 맞벌이 부부도 많다.

요리할 시간이 부족할뿐더러
가족도 적어서 요리는 경제적으로도 비효율적인 행위다.

따라서 많은 이들이 요리 대신
외식을 하거나 마트에서 가정간편식을 사다 먹곤 한다.


- 김석현, 마케터의 여행법

 

 

프랑스도 한국과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가 많기 때문에

요리할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 증가 추세

그래서 요리를 하기보다

외식 또는 가정 간편식을 선호합니다.

 

4) 프랑스인들이 즐겨 먹는 가정 간편식

 

가정 간편식

가정 간편식의 소비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다.

피자, 카레, 수프, 파스타 등 데우기만 하면 되거나
아예 그럴 필요조차 없는
샐러드 같은 음식을 먹는 것이다.

매일 외식을 하기는 비용이나 시간 면에서 부담스러운 만큼
외식보다는 간편식이 집밥을 대신하고 있다.

집밥은 오히려 손님이 올 때 아니면
주말에나 먹는 특별한 음식이 되어버렸다.

오늘날 프랑스 대도시 거주자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집밥보다는 간편식이 더 클 것 같다.


- 김석현, 마케터의 여행법

 

다시 말하면,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가정 간편식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굳이 아까운 시간을 요리에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정 간편식의 질 또한 많이 향상되어

구매 만족도도 높은 상황입니다.

 

 

5) 향후 가정간편식 시장전망


현재 한국의 가공식품 시장규모에서 HMR의 비중은 4%에 불과하다.

이는 그만큼 HMR 시장의 성장여력이 남아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10년 후에는 HMR 시장이 17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19

 

가정간편식 주문하기

롯데멤버스가 빅데이터와 스몰데이터를 통해 발간한

트렌드 리포트 <2020 트렌드픽>에 따르면

2019년 가정간편식의 인당 구매 금액은 

2016년 대비 약 16%, 이용 건수는 1.3회 늘었다.

 

특히 남성이 여성보다 증가 폭이 컸는데,

이는 오팔세대 아내의 '가사 은퇴'가 현실화됨에 따라

직접 재료를 구매해 요리하기보다는 HMR 등을 이용해

간단히 조리해 먹는 경우가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가정 간편식의 변화

 

과거에는 건강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 식품', '레토르트 식품'으로 인식됐던

가정 간편식이 최근에는 맛과 신선도, 영양까지 챙긴

가정식 대체식품으로 이미지를 개선하고,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수요 덕분에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편의점의 성장도 가정식 대체식품의 성장을 견인할 것입니다.

 

2020.08.26 - [투자와 경제/산업분석] - 당신이 모르는 편의점 특징 이해하기 (편리성, 1인 가구, 코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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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twice.tistory.com

 

 

참조

 

- 김석현, 마케터의 여행법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19

 

- https://www.sedaily.com/NewsVIew/1OOXYCECZ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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