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마셴성의 성공 : 알리바바, 신소매, 알리페이

2019. 8. 6. 20:56투자와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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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허마셴성의 성공

허마셴성, 신소매, 알리바바


허마셴성은 소비자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획하고 매장, 물류, 배송의 디지털화를 통해 

소비자의 범위를 반경 3km 이내 주민까지 확대한 신소매의 대표적 사례입니다.

특히 결제를 알리페이로만 할 수 있게 해서 구매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축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최재붕, 포노 사피엔스


소비자들이 알리페이로 결재하면, 소비자 정보는 알리바바의 데이터센터로 갑니다.

알리바바는 결재정보를 통해 소비자를 분석합니다. 

소비자 정보를 통해 허마셴성의 제품배열을 바꿀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제품을 당연히 찾기 좋은 곳에 비치할 것입니다.

 

허마셴성

: 중국 1위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신선식품 전문 슈퍼마켓

  매장 인근 3km 이내에 위치한 고객은 30분 안에 주문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결제는 허마셴성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알리페이로 결재해야 한다.

 

 

 

2. 알리바바 마윈의 "신소매"

알리바바 마윈


마윈이 얘기하는 신소매는 오프라인 전체를 완전히 '온라인화'한다는 관점에서 

다른 개념입니다. 즉, 오프라인 매장들에 ICT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화하고

이것을 모두 연결해서 유통되는, 모든 재화가 온라인 플랫폼을 따라 이동하고 

소비되는 형태가 신소매입니다.

 

- 최재붕, 포노 사피엔스


 

 

결국, 마윈이 이야기하는 신소매는 모든 재화의 이동경로를 데이터로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오프라인에 적용하고 소비자를 맞이하겠다는 것입니다.

 

알리바바 마윈은 이렇게 말합니다.

"데이터 테크놀로지가 중국의 미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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