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21. 20:24ㆍ투자와 경제/기업분석
1. 스콧 갤러웨이 교수가 뽑은 아이폰의 성공 요소
스콧 갤러웨이 교수가 아이폰의
성공 요소로 꼽은 것은 유희에 대한 욕망입니다.
아이팟이라는 제품을 탄생시켜
음악이라는 인류 공통의 소비재를
장악한 애플은 진정한 괴물,
아이폰을 만들어
비디오와 게임도 장악합니다.
거기에 모든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연결해 즐길 수 있는
'앱'이라는 생태계를 조성했습니다.
인류는 엄청난 속도로
아이폰과 앱의 생태계에 빠져들며
새로운 방식의 유희에 몰입합니다.
유희에 관한 모든 욕망을 차지한 애플은
견고한 '아이폰 생태계'를 구축하고
강력한 팬덤에 힘입어
새로운 디지털 문명의 창시자가 된 것입니다.
- 최재붕, 포노 사피엔스
스콧 갤러웨이 교수님이
아이폰의 성공 요소에 대해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워렌 버핏이 애플에 투자하면서
생태계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제야 그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2. 워렌 버핏이 애플에 투자한 이유
1) 좋은 경영진
팀 쿡에 대한 존경심을 가지고 있다.
2) 많은 현금을 가지고 있다.
3) 애플은 브랜드 충성도가 상당히 높다.
4) 애플의 서비스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해자는 더욱 강해질 것이다.
3. 미래의 고배당주 : 애플 (Apple)
애플은 2012년부터 배당금을 지급하기 시작한 이후
5년이 넘도록 매년 배당금을 늘려왔고,
덕분에 배당블루칩 리스트에도 포함되었다.
배당금은 2013년 주당 0.375달러에서
2018년 0.73달러로 약 2배 늘었으며,
이는 연평균 배당성장 약 14%의 속도를 의미한다.
-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애플이 아이폰과 에어팟을 판매하여
번 돈으로 배당을 주기 시작했습니다.
5. 애플의 강점 : 소비자 학습
마케팅에는 소비자 학습(consumer learning)이라는 개념이 있다.
과거게 없던 전혀 새로운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우선 소비자에게 해당 제품의 필요성과
사용법을 자연스럽게 학습시키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스마트폰(아이폰), 태블릿(아이패드), 스마트워치(애플워치) 등을
대중화한 애플은 소비자 학습 역량이 뛰어난 대표적인 기업이다.
- 김석현, 마케터의 여행법
최근 애플이 소비자 학습을 시키는 제품이 있습니다.
에어팟입니다.
애플은 무선 이어폰 시대를 만들고 있습니다.
얼마 전만 해도 무선 이어폰을 쓰는 사람이 별로 없었는데
최근에는 대부분이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소비자 학습 역량은 대단합니다.
애플 생태계는 오랜 시간 유지될 거라 생각합니다.
애플 주가
최근 1년 애플의 주가다.
2019년 1월 9일 : 153.31 USD
2020년 1월 9일 : 303,19 USD
'투자와 경제 >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장주 투자 시 주의사항 (맥도날드, 스타벅스, 랄프 웬저) (3) | 2020.11.03 |
---|---|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는 이유 (0) | 2020.08.22 |
[지속가능 기업] 외르스테드 : 덴마크 최대 전력회사 (0) | 2020.01.09 |
삼성전자의 위상 (스마트폰 1위, 메모리 반도체 1위, 분기배당) (0) | 2019.12.26 |
반드시 알아야 하는 주식의 특징 6가지 (0) | 2019.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