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럽허브(Grubhub) : 코로나, 온라인 쇼핑 증가, 인수합병
2021. 1. 3. 00:04ㆍ투자와 경제/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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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로나와 배달앱 (쿠팡, 배달의 민족, 그럽허브)
코로나 이전에는
배달 음식을 자주 먹진 않았다.
그런데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자연스럽게 쿠팡, 배달의 민족과 친해지게 되었다.
두 앱을 사용해보니
정말 편리하다.
배달의 민족은 모든 음식이 배달되며
쿠팡은 다양한 상품을 신속하게 배달해준다.
이처럼 코로나는 온라인 쇼핑을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었다.
2. 온라인 쇼핑 증가
옷도 생활용품도
디지털 플랫폼에 접속해 구매하는 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고,
이에 따라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고객수는 점점 감소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공통의 소비 현상입니다.
스마트폰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스스로 변화를 선택해 이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데이터가 입증하는 '팩트'들입니다.
- 최재붕, 포노 사피엔스
즉, 앞으로 오프라인 매장은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3. 배달업체 인수합병 : 그럽허브(Gruhub), 포스트메이츠(Postmates), 배달의 민족
최근 배달업체 간에 인수합병이 활발하다.
1)
미국의 배달업체 그럽허브가 네덜란드의 Just Eat Takeaway에 인수되었다.
인수금액은 73억 달러로 그럽허브의 주식 전량을 구매했다.
한화로 약 8조 원에 이르는 금액이다.
2)
우버는 그럽허브를 놓치고 Postmates를 인수했다.
3)
우리나라의 배달의 민족은 독일의 딜리버리히어로에 인수되었다.
4. 그럽허브 창업 동기
그럽허브의 창업은 여느 스타트업들치럼
일상의 불편함에서 시작되었다.
2004년 어느 날, 맷 멀로니와 마이크 에번스는
늦은 시간 사무실에 남아 저녁을 시켜 먹기 위해
전화번호부를 뒤적거렸다.
그런데 선택 가능한 식당이 얼마 없고,
주문 과정도 불편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당시 부동산 중개 회사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였던
두 청년은 검색 엔진을 활용해
특정 지역의 정보를 찾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었는데,
이 기능으로 음식 배달 시스템을 만들면 좋겠다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해 그럽허브를 만들게 된다.
- 테크니들, 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
기업가는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다.
비욘드 미트의 창업자 Ethan Brown도
육류 섭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업했다.
일상 속에서 사람들이 느끼는 불편함 정도에 따라
이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의 가치가 결정된다.
그럽허브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즉 배고픔을 해결하고 편리함을 추구하고 싶다는
두 욕구를 성공적으로 결합시킨 욕망의 플랫폼이다.
- 테크니들, 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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