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6. 16. 20:45ㆍ책/독후감
트렌드 코리아 2021 1. 변화
한 번 변화된 것은 과거로 회귀하기 어렵다.
작금의 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하고
거기에 충실하게 대응해 스스로를 바꿔나가는 것이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자 유일한 대응이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 변화 사례 : 배달의 민족
코로나 이후 배달의 민족 앱을 자주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코로나의 영향으로
외식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배달의 민족 앱을 이용하면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을 집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외부활동에 제한이 생기면서
모바일 서비스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1 1.1 모바일 쇼핑 증가
코로나19의 확산을 계기로 오프라인을 고집하던
중, 장년층까지 유입되어 모바일 앱으로
배달 음식을 주문하도록 만들었다.
잠시 마트에 가는 것조차 꺼려지다 보니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티몬에 따르면, 50대 이상 연령층의 모바일 쇼핑에서
주요 식품 및 건강 관련 상품의 매출이 123% 증가했다. (2020년 1분기 기준)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변화는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되면
과거로 완전히 돌아갈까요?
과연, 배달의 민족을 이용하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용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편리함을 쉽게 포기할 수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카드사에서는
카드 상품을 리뉴얼하고 있습니다.
소비의 위축은 해당 산업의 매출 감소를 의미하는 동시에
그 결제를 담당하고 있는 신용카드 산업에도 필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늘어나고 있는
배달 업종의 결제에 특화된 상품이 줄줄이 출시된 것이다.
카드사들이 집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일명 '집콕족'을 겨냥해
배달 업종 결제 시 적립이나 캐시백 등의 혜택을 주는 상품을
속속 내놓으면서 특화 카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삼성카드는 최근 'American Express Blue' 카드를 리뉴얼하며
생활밀착형 업종과 언택트 소비 관련 혜택을 강화했고,
우리카드는 개인사업자들을 위한 할인과 혜택 서비스를 담은
'카드의 정석 Biz Platinum' 2종을 출시했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기업은 이처럼 변화에 대응합니다.
'코로나'라는 예측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났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오늘도 많은 기업과 임직원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1 2. 세계적인 기업
미국의 컨설턴트 짐 콜린스는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들은
미래에 대해 단지 낙관적인 희망만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자각하고 최적의 대처를 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콜린스는 이렇게 정리한다.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라.
그러나 믿음은 잃지 말라."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삼성전자는 메모리 반도체 세계 1위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권오현 회장님은 리더에게 필요한 자세를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리더들은 항상 기술의 변화, 사회 현상의 변화 등
거시적 트렌드를 살펴보고 대응책을 준비해야
위기를 피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기술의 변화를 간과한 노키아와 블랙베리의
휴대폰 사업 몰락과 소니와 파나소닉의 TV 사업 쇠퇴가
이를 증명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기후 변화가 대응하기 위한
획기적인 탄소배출 감소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경영에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노령화 사회, 무역 전쟁,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탈세계화 등과 같은 상황 변화에도
그에 맞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
진정한 경영자라면 이런 상황을 대비해야지,
대응만 해서는 안 됩니다.
- 권오현, 초격차
다시 말하면, 대응만 해서는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없습니다.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을 기울이다보면
기회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1 3. N잡러
하나가 아닌 여러 개의 직업을 갖는 사람들,
이른바 'N잡러'도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고용 불안이 커지고
퇴사 시기가 빨라지면서 이후의 삶을 대비하기 위해
직장인들이 N잡러를 자처하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의 삶을 경제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추가 노동을 마다하지 않는다.
게다가 플랫폼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비정규 임시 계약직 등의 근로 형태가 확산되는 경제,
'긱 이코노미(Gig Economy)'가 부상하면서
필요할 때 부업을 하는 유연한 근무 환경이 적극적으로 조성되고 있다.
특히 조직에 얽매이기 싫어하는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아
자신이 본 직업 외에 부가 직업을 만드는 현상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즉, 사회 변화에 개인들이 적응하고 있습니다.
평생 직장 개념은 사라진지 오래입니다.
이런 불확실한 사회 속에서
미래를 위해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대표적입니다.
요즘 초등학생들에게 장래희망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상위권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 유튜브 크리에이터
유튜브, 블로그 같은 디지털 유통채널 덕분에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일이 쉬워졌습니다.
- 긱 이코노미의 성장
긱 이코노미의 성장을 이끄는 지속적인 트렌드가 두 가지 있다.
바로 '정규직이 사라지고 있는 것'과 '기업이 정규직을 꺼리는 것'이다.
- 다이앤 멀케이, 긱 이코노미
트렌드 코리아 2021 4. 틈새시장
고객 특성 특화는
소비자 한 사람 한 사람의 특성에 맞춰주는 방법이다.
개개인의 다양한 특성을 극대화해
맞춤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기회를 가져온다.
초니치적인 타깃 자체만으로도 기존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온리원only one'이 될 수 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넘버원number one'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 유일무이한 존재가 되는 것이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이미 시장이 성숙한 곳에서
넘버원이 되는 일은 어렵습니다.
즉,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시장의 넘버원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틈새시장을 발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장에서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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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1 5. 취향의 시대
취향의 시대를 맞이하여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취미 위주로 재편되면서
성별, 연령, 직업 등 사회인구학적 변수를 통해
형성되는 정체성은 점점 더 의미를 잃을 것이다.
취향을 계발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떠한 개성을 지니는지
더 잘 알게되고 이를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는
중요한 판단의 잣대로 활용하기도 한다.
-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1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생각보다 스스로를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잘 알지 못합니다.
여러 활동을 통해
잘 하는 것 또는 좋아하는 것을 알게 되면
그 활동에 시간을 많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행복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좋아하는 활동에 시간을 많이 쓰면
자연스럽게 행복도 자주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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