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독후감]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 민경주

2021. 6. 19. 14:46책/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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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한줄평

 

마케팅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이 보면

도움이 될 내용이 가득합니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1. 상품 분석

 

상품 분석

지금 뭘 팔고 계신가요?

안 사거나,
다른 상품을 사는 것과 비교해서
어떤 이익이 있죠?

이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납득할 만큼
명확한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에 사람들이 돈을 쓰는 이유,
그리고 사람들이 상품을 만났을 때 변화하는 삶을 이해하면
상품의 포장 방법이나 우리의 태도까지도 명확해지기 마련입니다.

평범한 상품이라면 기업의 철학이라도 내세우는 것이
마케터의 일입니다.

- 민경주,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당신이 마케팅 하고자 하는 상품을

온전히 이해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제품을 제대로 이해해야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훌륭한 마케팅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욕심입니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 소비자 분석

그리고 소비자 분석도 중요합니다. 

그래야 상품 기획 단계에서

제대로 소비자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백종원 대표님도 강조하셨습니다.

 

백종원 대표님 : 소비자 분석

식당을 창업할 때는
소비층을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아침은 저렴한 가격으로 적게 먹고 싶은 사람, 
음식을 빨리 먹고 나가고 싶은 사람,
국물에 밥이나 국수를 말아먹고 싶은 사람 등
소비층을 세분화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정확한 상황에 따른 요구를 분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 백종원, 백종원의 장사 이야기

 

 

우리나라 외식업을 대표하는

백종원 대표님의 말씀인만큼

새겨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2. 경쟁 업체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 장점 찾기

이렇게 경쟁자를 발견했다면
우리가 그들보다 나은 점을 어떻게든 찾아내고,
없다면 만들어야 합니다.

생긴 모습이 비슷하다면 가격 경쟁을 생각해야겠죠.

우리 쪽 상품의 퀄리티가 더 좋다면
그 점을 어필하면 되는 것입니다.

단순한 논리입니다.

- 민경주,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포인트가 있어야 합니다.

 

차별화 포인트 찾기

차별화 포인트를 찾았다면 

이를 소비자에게 잘 전달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에 없다면 만들어야 합니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3. 홍보 방법

 

1)

사람들의 이목을 끈다.

 

이목 집중

요즘 방탄소년단을 CF 모델로 세우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맞습니다.

이목을 집중하기 위함입니다.

 

2)

공감되는 상황, 멘트를 통해 

콘텐츠 보는 사람들을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로 만든다.

 

3)

'정보 전달'이라는 

콘텐츠 특성을 살려

사람들이 신뢰하게끔 한다.

 

https://youtu.be/uWOt_OejMFg

G마켓

요즘은 SNS를 통해 홍보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홍보가 잘 된 사례를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4. 지식 콘텐츠 마케팅

 

지식 콘텐츠 마케팅

지식 콘텐츠 마케팅은 '알게 된 것을 정리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가 있지만,
'지식'을 가지고 장사를 하게 되면
사람들이 당신의 채널에 다시 찾을 확률이 꽤 높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내가 이런 지식을 공부한다.'라는 것을

과시하고 싶어 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SNS에 지식, 정보 글을 공유하기도 하죠.

- 민경주,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우리는 어떤 콘텐츠를 공유할까요?

 

실용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은 실용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에게도 필요한 내용이라면
언제라도 화두가 될 수 있다.

- 조나 버거, 컨테이저스

 

다시 말하면, 사람들은 유용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심지어 등산을 가서도

진공청소기 이야기를 합니다.

 

 

왜냐하면, 진공청소기 성능이 너무 좋아서

친구에게 공유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런 대화는 친구 사이를 더욱 친밀하게 합니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5. 채널 분석


1) 주로 어떤 내용의 콘텐츠가 올라오는가?

 

2) 콘텐츠가 어떻게 보여지는가?

 

3) 콘텐츠가 어떤 경로로 발견되는가?

 

대표 채널 : 유튜브

4) 콘텐츠를 본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5) 채널을 주로 사용하는 고객의 연령, 성별은 어떤가?

 

6) 콘텐츠의 성과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가?

 

7) 관리가 쉬운가?

 

관리가 쉬워야 꾸준히 할 수 있습니다.


채널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분석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마케팅 목적에 따라 다른 채널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메뉴얼 6. 지표 정리


1) 채널 추이

 

채널별 월별 유입량 및 유입 출처

광고 집행 비용 및 결과, 전환율

 

지표 정리

2) 콘텐츠 결과

 

콘텐츠별 조회수, 댓글, 등 반응

콘텐츠에 적용한 변화

 

3) 리소스 정리

 

콘텐츠 제작 시 사용되는 템플릿,

제안서의 위치 등


기록하지 않으면 잊어버리기 때문에

반드시 주기적으로 기록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필요할 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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