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플리 효과(Panoplie effect)와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쉽게 이해하기 !

2022. 12. 17. 00:00투자와 경제/경제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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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파노플리 효과와 베블런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파노플리 효과

최근에 세계 부자 순위 1위가 바뀌었습니다.

테슬라 창업자 일론 머스크가 2위로 내려오고,

세계에서 가장 큰 명품업체 LVMH 회장

베르나르 아르노가 새롭게 1위로 올라섰습니다.

 

즉, 명품 업체가 잘 나가고 있습니다.

 

파노플리 효과와 베블런 효과를 이해하면,

왜 명품 업체가 잘 나가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베블런 효과 (Veblen effect)

 

베블런 효과

"명품 없는 사람은 있어도
 하나만 가진 사람은 없다."라는 말이 있다.

처음에는 딱 한 번으로 시작하지만,
그 세계에 입문하면 
그전에 몰랐던 새로운 세상이 펼쳐지듯
하나둘 명품을 사모으게 된다.

부자가 되는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부자 흉내를 낼 뿐인 행동을 하는 것이다.

그만큼 명품 가방이나 액세서리, 옷이나 구두 등은
한 번의 소비로 끝나지 않는다.

파생소비로 이어진다.

옷이나 가방을 사면
모임에 나가야 하고
그것을 걸치고 여행을 떠나야 한다.

사람들이 명품을 사는 현상을 베블런 효과라고 하는데
사실 이는 적절한 설명은 아니다.

베블런 효과는 상류층이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고가의 사치스러운 물건을 사면서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을 일컫는 것이기 때문이다.


- 김경필, 김경필의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

 

소득에 맞는 지출을 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이너스 통장까지 만들면서

명품을 사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결국, 남는 것은 중고가 되어버린 명품과 마이너스 통장 뿐입니다.

 

소득에 맞지 않는 지출을 계속 하고 계시다면,

이제 정신차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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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노플리 효과 (Panoplie effect)

 

파노플리 효과

이것은 상류층을 선망하는 소비자 집단에서 
발생하는데, 상류층이 소비하는 물건을 소유함으로써
자신을 그들과 동일시하는 현상이다.

하지만 명품 소비로 상류층이 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한 망상이다.

- 김경필, 김경필의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

 

보여지는 것을 중시하기보다

진짜 부자가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짜 부자들은 명품 소비에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언제든지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는 항상 같은 옷을 입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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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명품 소비 문제점

 

명품 소비

명품 소비에 입문하는 나이가
점점 낮아지고 있어서 문제다.

그동안 명품 시장은 50~60대가 주도해왔는데
지금은 2030이 '엄카'로 일단 지르고 보면서
명품 시장의 주 고객층이 되었다.

이제 명품 유행은 아에 사회의 첫발을 내딛지도 않은
학생들에게까지 퍼지고 있다.

명품을 사기 위해 알바를 하고
시급 9,160원을 모아 명품을 사는 것이다.

- 김경필, 김경필의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가 발달하면서

이런 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는 진짜 삶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고 합니다.

 

즉, 현실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을 줄이고, 

그 시간에 좋은 책 1권을 읽기 바랍니다.

 

 

현실에 두 발을 딛고 사는 사람이라면
한 걸음씩 성장하는 것이 최고의 행복이기에
이를 추천하고 싶다.

명품을 소비하는 습관이 
당장의 겉모습을 멋지게 만든다고 
착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자신의 미래를 퇴보시키는 것이며
한때의 망상으로 인스턴트 행복을 얻을지도 모르지만
미래의 모습은 분명 초라하고 비참해질 것이다.

- 김경필, 김경필의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

 

명품을 사랑하는 분들은 

한 번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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