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4. 20. 19:12ㆍ책
한줄평 :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어렵게 공부하면, 잊기 어렵습니다.
1. 멀티태스킹 능력?
우리 뇌는 동시에 두 가지에 집중할 수 없다. 그냥 두 가지에 집중하는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혹은 아닌 것을 알면서도 부정하거나... 잊지말자. 멀티태스크는 두 배의 비효율을 낳는다. 노래가사를 음미하며, 공부 할 수 없다.
- 고영성, 신영준 "완벽한 공부법"
노래가사를 들으면서, 책을 읽는 것은 어렵습니다. 자명합니다. 효율적인 공부를 위해서는
멀티태스킹은 접어두고, 하나씩 하나씩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2. 장기기억
시험은 장기기억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메타인지를 향상해줌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학습전략을 세우도록
해준다. 시험을 통해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재를 보면 장마다 연습문제가 있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 문제 푸는 것이 귀찮아서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태반이다. 특히 대학생들은 그게 더 심하다. 하지만 그 연습문제를 푸는 것이 장기기억뿐만 아니라
메타인지를 높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
- 고영성 & 신영준, 완벽한 공부법, page 104 ~ 105 -
대학생 때를 돌아보니, 중간고사, 기말고사만 보는 과목보다 사이에 퀴즈를 2번 보는 과목이 기억에 오래남습니다.
한줄평 :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어렵게 공부하면, 잊기 어렵습니다.
3. 단순반복읽기 : 비효율적인 복습
연구결과 어떤 집단이든 연속적인 반복 읽기는 장기기억에 거의 도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by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공부를 할 때, 단순히 읽기를 반복했던 분들은 많이 놀랐을 것이다. 저도 많이 놀랐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이 항상 필요하다.
"단순히 읽기만 반복하고 있는데, 잘하고 있는 것일까?"라는 물음을 던지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어떨까?
왜 학생들은 단순한 반복읽기를 선호하는 것일까?
(1) 가장 쉽고 간편하다.
(2) 연속해서 반복읽기를 하다 보면 교재 내용을 완전히 내 것으로 소화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이는 착각이다. 나도 착각 속에 살았다.
4. 기억과 관련개념 : 맥락효과, 몰입
1) 맥락효과 : 기억해낼 때의 맥락이 공부할 때의 맥락과 유사할 때 기억을 잘해낼 수 있다.
ex. 시험을 보는 비슷한 시간, 비슷한 장소에서 비슷한 시험 유형으로 공부한다면
실제 시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능공부를 할 때, 언어영역 시험을 보는 시간에 언어를 공부한다.
2) 몰입, 칙센트 미하이
칙센트 미하이는 사람들이 가장 행복감을 느끼는 순간은 다른 어떤 일에도 관심이 없을 정도로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푹 빠져 있는 상태라는 것을 알았다. 우리는 몰입할 때 가장 큰 행복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몰입
(1) 시간 개념이 왜곡된다.
"엇, 시간이 이렇게나 흘렀어?"
ex. 고 작가님은 집필할 때는 화장실을 가거나 식사를 할 경우를 제외하고 한 자리에서 12시간 이상 집중하는 편이다.
(2) 자아에 대한 의식이 사라짐 (= 무아지경)
몰입하기 위해서는? 도전하고 노력하며 충분히 해낼 수 있는 과제. (과제의 난이도에 대한 이해)
내 수준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참조 : 고영성, 신영준 "완벽한 공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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