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모멘텀 전략 이해하기
2020. 10. 31. 21:27ㆍ투자와 경제/개념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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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멘텀 전략
추세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이
앞으로도 더 상승할 가능성이
큰 이유는 무엇일까?
시장에서 주도주가 한번 결정되면,
이는 오랜 시간에 걸쳐
유지되는 경우가 잦기 때문이다.
2015년 화장품, 바이오 장세가 그랬고
2010년 즈음의 '차화정' 장세가 그랬다.
바꾸어 말하면,
가격 모멘텀 전략은 주도주에
편승하는 전략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는 어떤 업종 또는
주식이 주도주가 될 것인지를
고민하는 대신
뒤늦게 주도주를 따라가도
알파가 발생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즉, 시장 예측을 포기하고
주도주가 출현한 이후
'대응'하는 전략이다.
- 리처드 번스타인, 소음과 투자
화장품 대표 기업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주가는
2014년에서 2016년까지
무섭게 올랐다.
그러나 최근 주가는 좋지 않다.
왜냐하면 실적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영원한 주도주는 없다.
주기적으로 실적을 확인해야 한다.
2. 모멘텀 전략 예시
투자는 반드시 공부해야 합니다.
남의 말만 듣고
당신의 근로소득을 투자해서는 안 됩니다.
3. 당신은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당신은 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
왜냐하면 시장에는 변수가 넘쳐나기 때문이다.
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과 레이 달리오 같은 사람들도
시장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무수한 변수를 통제하며
단기적 결과를 예측하는 신통력을 지닌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일확천금의 기술,
돈 불리는 테크닉 같은 것이 따로 있을 리 없다.
투기적이거나 단기적인 재테크로는
대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없다.
물론 운이 좋으면 잠깐 이익을 볼 수야 있지만
이런 일이 매일같이 이어지기란 불가능하다.
- 존 리,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예를 들면, 코로나를 예측한 사람이 몇이나 될까?
당신은 코로나를 예측할 수 있을까?
아마 없을 것이다.
돈의 세계에서 섣부른 예측은
당신을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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