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독후감] 코로나 이후의 세계 - 제이슨 솅커

2021. 8. 23. 21:13책/독후감

반응형

코로나 이후의 세계 1. 미래

 

코로나 이후의 세계 : 언택트

꼭 필요하지 않은 대면 서비스 직업은 대체로 위태로우며,
이 직업들은 사라질 것이다.

이와 반대로 언택트 직업과 공급망과 관련된 직업은 좀 더 생겨날 텐데
이러한 과정은 일정 기간 계속 될 것이다.

- 제이슨 솅커, 코로나 이후의 세계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합니다.

이런 이유로 세계 각 국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즉, 오프라인 활동에 제한이 많습니다.

 

코로나

이런 상황에선 외식이 힘들기 때문에

배달의 민족, 쓱닷컴, 쿠팡과 같은 앱을 이용하여 

배달 음식 또는 가정 간편식을 구매합니다.

 

[관련 게시물] 당신이 대형마트에 가지 않는 이유

2019.07.24 - [투자와 경제/산업분석] - [유통업] 당신이 대형마트에 가지 않는 이유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

 

[유통업] 당신이 대형마트에 가지 않는 이유 (오프라인 매장의 위기)

1. 식품온라인 시장의 성장 이제는 식품도 온라인에서 구매한다. 샐러드, 고기, 요거트, 우유, 계란 등을 SSG, 쿠팡, 마켓컬리를 통해 산다. * 온라인 유통업체 경쟁현황 온라인, 오프라인 유통업체

moneypipelines.co.kr

 

다시 말하면, 

코로나의 영향으로 외식 산업은 침체되고 있으며,

배달 산업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빠른 속도로 변하는 세상에서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면

점점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좀 더 나아가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코로나 이후의 세계 2. 전자 상거래

 

코로나 이후의 세계 : 전자상거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자 상거래는 중대한 전환점을 맞았다.

이제 전자 상거래는 편의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품이 되었다.
향후 그 입지는 훨씬 더 분명해질 것이다.

공급망의 경제적 수요를 사람들로만 모두 충당할 수 없기에
자동화는 필수적이다. 

그런데도 앞으로 다가올 수십 년간
공급망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늘어갈 것이다.

- 제이슨 솅커, 코로나 이후의 세계

 

팬데믹 전에는

대형마트를 주기적으로 가는 편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쿠팡이 있기 때문입니다.

 

쿠팡을 이용하면

물건을 싸게 구매할 수 있고,

빠른 시간 안에 물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쿠팡 어플리케이션은 편리하고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의 세계 3. 라스트마일

 

코로나 이후의 세계 : 라스트마일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미국 내에서는 휴지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신선식품이 마트마다 동이 났다. 

새롭게 다가온 이런 일상은 많은 사람에게 충격을 주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공급망의 중요성을 절감하는 계기가 됐다.

여기서 공급망이란 미국 내 공급망, 글로벌 공급망,
원자재를 다루는 산업, 라스트마일의 과제 등을 포함한 개념을 말한다.

- 제이슨 솅커, 코로나 이후의 세계

 

코로나의 영향으로

배달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오늘 주문하면

내일 제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선식품은 내일 아침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말합니다.

 

고객은 빠른 배송을 원합니다.

필요한 제품을 느리게 받고 싶은 고객은 없습니다.

 

이런 고객의 니즈를 알기 때문에 

기업들은 전쟁중입니다.

 

[관련 게시물] 제프 베조스 성공비결

2021.04.10 - [책/인물] - 2021년 세계 1위 부자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자) : 자산규모, 성공비결

 

2021년 세계 1위 부자 제프 베조스 (아마존 창업자) : 자산규모, 성공비결

현재 세계 1위 부자는 아마존을 창업한 제프 베조스입니다. 그의 자산은 1,964억 달러입니다. 이는 한화로 약 220조 원에 달합니다. 정말 엄청난 규모입니다. 제프 베조스 자산의 대부분은 아마존

moneypipelines.co.kr

 

코로나 이후의 세계 4. 의료 분야

 

코로나 이후의 세계 : 의료 분야

의료 분야는 수요가 높고 오랫동안 미 노동청 자료에서
향후 10년간 급격히 성장할 직종으로 분류됐다.

인구가 고령화되고 수명이 길어지는
한편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향후 의료에 대한 수요가 커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 제이슨 솅커, 코로나 이후의 세계

 

고령화 속도

나이가 들수록 의료비 지출이 증가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또한 의료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노후에 의료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노후준비도 지금 시작하셔야 합니다.

 

월급의 일정금액은 노후준비를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노후준비에 사용하는 돈은 없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끝까지 완주할 수 있습니다.

 

노후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왜냐하면 복리는 시간을 먹고 자라나기 때문입니다.

 

의료 기술의 발달로 평균 수명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즉, 은퇴 후 월급 없이 사는 기간이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상황을 인지하고, 

노후 준비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코로나 이후의 세계 5. 여행과 레져

 

코로나 이후의 세계 : 여행과 레져

앞으로 사람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 자체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되리라는 점이다.

단기적으로나 중기적으로나 마찬가지다.
장기적으로 멀리 내다볼 때 이러한 영향이 어떻게 달라질지는 지켜볼 일이다.

단기적으로는 사람들이 휴가를 계획할 때 
축제, 테마파크, 사람들로 붐비는 리조트, 카니발, 박람회, 대규모 행사 등을 피하려 할 것이다.

올여름이나 올해 휴가를 떠난다면 좀 더 거리가 있더라도 
한적한 곳을 찾아 나설 것으로 보인다.

- 제이슨 솅커, 코로나 이후의 세계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국내 여행이 힘든 상황입니다.

 

그러나, 영국과 싱가포르처럼 

백신접종률이 70%가 넘는다면 상황이 달라질 것입니다.

(영국과 싱가포르는 위드 코로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백신접종률이 70%가 넘는다면

해외여행도 가능한 시기가 올 것입니다.

 

 

코로나 이후의 세계 6. 지출 변화

 

코로나 이후의 세계 : 지출 변화

전반적으로 개인과 기업 모두 적어도 향후 한두 해 동안은 
여행과 레저와 같은 항목에는 필수 지출 항목이 아닌 이유로
돈 쓰기를 망설일 가능성이 크다.

- 제이슨 솅커, 코로나 이후의 세계

 

실제로 여행 경비를 다른 곳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면서

TV, 냉장고와 같은 가전제품을 바꾸거나

집에서 맛있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커피 머신을 사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