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7. 26. 21:39ㆍ책/독후감
카페 블루보틀 1. 느림의 미학
블루보틀은 빠름의 미학이 세상을 관통하던 시기에
느림의 미학을 강조하였다.
빠르게 커피를 추출해서 즐기는 에스프레소 머신
대신 브루잉 커피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블렌딩으로 대표되는 평균적인 맛의 균일성을 강조하던
기존 프랜차이즈 업계의 관행에서 탈피해
커피 고유의 맛을 강조하는 싱글오리진 커피에 주목했다.
김종선, 김태균, 진변석 - 카페 블루보틀
블루보틀은 확실히 다른 프랜차이즈 커피와 차별화됩니다.
왜냐하면 다른 프랜차이즈 업계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커피를 최대한 많이 판매하려고 합니다.
반면에 블루보틀은 브루잉 커피에 초점을 맞춥니다.
드립 커피에 초점을 맞추면
단기간에 수익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브랜드 차별화는 확실히 할 수 있습니다.
블루보틀은 다른 브랜드에 비해
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차별화
차별화는 형태의 유무에 따라
유형의 차별화와 무형의 차별화로 구분된다.
유형의 차별화란 크기나 무게, 디자인, 컬러,
뛰어난 기술 등 소비자들이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는 형태의 차별화이다.
무형의 차별화는 어떤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느끼는가와 관련 된다.
해당 제품을 소비했을 경우 얻는 심리적, 감성적, 사회적 차이다.
김종선, 김태균, 진변석 - 카페 블루보틀
애플의 아이폰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왜 그럴까요?
아이폰을 사용하면
트렌디하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관련 게시물]
2019.08.21 - [투자와 경제/기업분석] - 워렌 버핏이 애플에 투자한 이유 (스콧 갤러웨이 교수)
카페 블루보틀 2. 맛있는 커피
좋은 원두를 사용해 추출한다고
늘 맛있는 커피가 만들어진다고 여기면 오산이다.
어떤 방식으로 로스팅된 원두에서 추출해 내느냐에 따라
커피 맛이 달라진다.
블루보틀은 좋은 원두를 선별한 후
풍미를 가장 잘 살려 내도록 볶아
각각의 원두가 가진 고유한 풍미를 즐길 수 있는 방식으로
커피를 추출한다.
따라서 블루보틀 매장에 들어서면
사람의 후각을 기분 좋게 자극하는 기분 좋은 향을 경험한다.
김종선, 김태균, 진변석 - 카페 블루보틀
블루보틀은 좋은 원두를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좋은 원두의 향미를 잘 살리기 위해
로스팅, 추출까지도 신경씁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블루보틀과 정확한 데이터
블루보틀에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커피를 추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블루보틀 매장에 가면
어렵지 않게 온도계와 그램 저울을 볼 수 있다.
그라인더 왼쪽에 놓인 기계의 LED 창에는
물의 온도가 항상 나타난다.
맛있는 커피를 마시려면
알맞은 온도로 데워진 적절한 양의 물과 커피가 잘 어우러져야 한다.
김종선, 김태균, 진변석 - 카페 블루보틀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조건을 찾았다면
그 조건으로 꾸준히 커피를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블루보틀은 이런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카페 블루보틀 3. 타깃
블루보틀의 타깃은 커피 산업에 불어닥치는
제3의 물결에 기초한 시장과 소비자들이다.
해당 시장과 소비자들은 어디를가나 보편적이고
통일된 맛으로 빠르게 서비스되는 커피를 선호하는 시장과
소비자들이 아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느려도 맛있고 충분히 즐기는
커피를 선호하는 시장과 소비자들이다.
김종선, 김태균, 진변석 - 카페 블루보틀
블루보틀의 타깃은 제3의 물결에 기초한 시장과 소비자들입니다.
현명한 선택입니다.
왜냐하면 빠르게 서비스되는 커피 시장을 타깃으로 한다면
경쟁자는 스타벅스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와 경쟁하기보다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개척하려는 블루보틀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관련 게시물]
2020.08.22 - [책/투자] -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는 이유
카페 블루보틀 4. 싱글 오리진
싱글 오리진이란
특정 원산지 한 곳의 커피 원두만을 사용하는 경우를 말한다.
싱글 오리진 커피는 특정 원산지 한 곳의 원두만을 사용하여
추출한 커피를 의미한다.
드립 커피를 판매하는 카페에 가면
일반적인 아메리카노 커피보다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는
케냐AA, 예가체프, 안티구아, 수프리모 등의 커피를 볼 수 있다.
바로 싱글 오리진에 해당하는 커피이다.
김종선, 김태균, 진변석 - 카페 블루보틀
커피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여러 종류의 싱글 오리진 커피를 마셔보고
취향에 맞는 산지를 찾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메뉴판 앞에서 고민할 필요없습니다.
카페 블루보틀 5. 제 3의 물결
제 3의 물결은 보편화된 커피,
어디를 가도 평균적인 맛을 구현하는 커피가 아니라
소비자들이 원하는 커피,
원두가 갖고 있는 고유한 맛을 충실하게 살린 커피를 제공하고자 한다.
김종선, 김태균, 진변석 - 카페 블루보틀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원두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맛을 충실하게 살린
여러 종류의 싱글 오리진 커피를 개발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꾸준히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페 블루보틀 6. 블루보틀 직영
블루보틀은 확고한 원칙과 기준에 따라 출점 여부를 결정한다.
그중 가장 중요하게 지켜나가는 것이
반드시 직영을 원칙으로 한다는 점이다.
블루보틀이 출점한 지역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과 일본 두 나라뿐이다.
매장 수는 52곳에 불과하다.
이처럼 아직까지 글로벌화가 더디게 진행되는 이유는
블루보틀의 직영 전략에서 찾을 수 있다.
김종선, 김태균, 진변석 - 카페 블루보틀
브랜드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블루보틀은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합니다.
실제로 직영으로 운영하지 않으면
매장 관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가 생기면
브랜드 가치가 훼손될 수 밖에 없습니다.
2020.08.22 - [책/투자] -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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