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존재에 대한 2가지 믿음

2018. 10. 9. 15:02

반응형

1. 미국 미네올라 중학교의 믿음

 

미국 미네올라 중학교는 매 수업시간 전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긴 동영상을 틀어준다.

 

우리는 계속 향상되고 있습니다.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면서 우리는 점점 더 똑똑해집니다.

장애물은 포기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뭔가 어려운 것은 그것을 극복했을 때 나를 더 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가장 중요한 건 공부가 여행이라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여정의 단계마다 성장할 또 다른 기회가 있습니다.

 

 

학교의 모든 교사는 학생들이 노력만 하면 언제나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믿도록 가르친다.

즉, 미네올라 중학교는 학생들이 성장형 사고방식을 형성하도록 학교 전체가 노력하는 것이다.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제대로 된 노력만 한다면, 우리는 성장할 수 있다.

 

2. 캐롤 드웩 교수의 연구 (성장형 사고방식 vs 고정형 사고방식)

 

캐롤 드웩은 연구를 통해 인간은 자기 존재에 대한 두 가지 믿음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하나는 자기 자신을 고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능과 성격은 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타고난 대로 고정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를 '고정형 사고방식'이라고 한다.

 

반대로 지능과 성격도 변하며 노력만 한다면 모든 사람은 변한다고 믿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을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이라고 한다.

 

이 두 가지 사고방식은 공부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자기 관점, 도전, 실패, 노력, 비판, 다른 사람의 성공 등 6가지 항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자기 관점

 

고정형은 지능과 성격이 고정된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성장형은 지능과 성격은 변한다고 믿는다.

 

(2) 도전

 

고정형은 자기가 잘할 수 있는 것에만 매달리는 경향이 있다.

어려운 도전은 실패했을 때 자신의 이미지가 손상되기 때문에 피한다.

성장형은 도전은 자신을 성장시키는 초석이라고 믿기에 기꺼이 도전한다.

 

(3) 실패

 

고정형은 실패하면 자아에 위협을 느낀다.

실패를 한 과제는 피하거나 그 과제 수행은 내 능력으로는 불가항력이라고 말한다.

성장형은 실패는 그야말로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한다.

 

(4) 노력

 

고정형은 노력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경향이 있다.

'노력해도 소용없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성장형은 노력의 가치를 매우 높게 본다.

노력하면 성장은 무조건 따라오는 것이라고 믿는다.

 

(5) 비판

 

고정형은 비판을 받으면 존재에 상처를 입는다.

유용한 비판도 자존심을 상해하며 보통 자기를 무시한다고 생각하거나 비관에 빠진다.

 

성장형은 비판을 환영한다. 비난 말고 비판을 환영한다.

비판으로 성장하고 개선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6) 다른 사람의 성공

 

고정형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보며 열등의식을 느끼거나

성공한 사람의 재능을 찬양하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성장형은 다른 사람의 성공을 보며 배울 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며

성공한 사람의 노력에 초점을 맞춘다.

 

3. 연구결과 및 결론

 

드웩의 연구에 따르면 실제로 초등학교 때에는 고정형과 성장형 아이들의 성적 차이가 별로 나지 않지만,

수준이 높아지는 중학교부터 유의미한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아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수학에서의 차이는 더 극명하다.

 

수준이 높고 실패를 많이 하는 과목일수록 고정형과 성장형은 차이가 난다.

왜냐하면, 고정형은 이를 회피하거나 포기하지만, 성장형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도전하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고정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의 개념과

고정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고정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 중에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싶은가?

 

정답 : 성장형 사고방식

 

자,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을까?

 

- 참조 : 고영성, 신영준 "완벽한 공부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