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독후감] 관점을 디자인하라 - 박용후

2022. 8. 22. 22:08책/독후감

반응형

관점을 디자인하라 1. 관점 디자이너

 

관점을 디자인하라의 저자 박용후님은 관점 디자이너입니다.

 

관점 디자이너라는 말이 생소합니다.

관점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할까요?

 

관점 디자이너는 관점을 바꿔
생각의 방향이나 구조를 바꾸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

-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2. 긍정적인 사람


긍정적인 사람은 한계가 없고

부정적인 사람은 한 게 없다.

 

- 박용후


굉장히 좋은 말입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한계가 없습니다.

 

긍정적인 사람

 

이들은 문제가 생기면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해결방법이 생각이 나면 시도합니다.

 

한 번에 성공할 때도 있지만

아닐 때도 많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람은 포기하지 않습니다.

결국 이들은 방법을 찾습니다.

 

[관련 게시물]

2019.12.06 - [책/습관] - 평범한 일상에 긍정적 활력을 불어넣는 법 3가지

 

평범한 일상에 긍정적 활력을 불어넣는 법 3가지

1. 호흡하며 걷기 사람이 걸어 다닐 수 있다는 것은 온갖 삶의 디테일한 축복을 만끽할 수 있다는 뜻이다. 매일 똑같은 길을 걸어도, 매일 새로운 것들이 발견된다. 어제 보지 못한 걸 오늘 볼 수

moneypipelines.co.kr

2019.06.26 - [책/인간관계] - 당신은 긍정적인 친구가 필요하다.

 

당신은 긍정적인 친구가 필요하다.

1. 당신은 긍정적인 친구가 필요하다. 부자가 될 우리에게는 긍정적인 친구가 필요하다. 실제로 부자들은 긍정적인 사람만 만난다. 부자는 그들 스스로 긍정적이기도 하다. 부자들을 취재한 내

moneypipelines.co.kr

 

관점을 디자인하라 3. 연구소가 필요한 이유

 

연구소

우리가 알 만한 기업들은 대부분 기업 연구소를 운영한다.

비용만 많이 들어갈 뿐, 
당장 수익을 내지 못하는데도
기업들이 연구소를 운영하는 이유는 뭘까?

미래에 당연해질 것들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다.

지금 당연한 것들은 공장에서 만들어내지만,
공장에서 만드는 물건들이 기업의 미래를 책임져주지는 못한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이다.

필름 카메라, 비디오 플레이어, 전축, 구형 전화기 등
공장에서 경쟁하듯 만들어냈으나 
우리 주변에서 사라진 물건이 얼마나 많은가?

-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디지털 카메라, MP3, 전자사전과 같은 제품들이 사라졌습니다.

 

 

이 제품을 만들던 기업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경영이 어려워지거나 망한 회사도 있습니다.

 

이처럼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기업은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초격차를 쓰신 삼성전자 권오현 회장님도 비슷한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관련 게시물]

2021.05.16 - [책/독후감] - [유익한 독후감] 초격차 -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

 

[유익한 독후감] 초격차 -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

권오현 회장님의 책 <초격차>를 읽었습니다. 왜 삼성전자가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될 수 있었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메모리

moneypipelines.co.kr

 

관점을 디자인하라 4. 겸손

 

열린 자세

발전을 위해서
우리는 지금의 견해가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다시 말해 우리 자신에 대해 겸손해야 하고,
지금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절대적이라고 주장해서는 안 된다.

자기 내면에 결론을 고정시켜놓고 밀고 나갈 때 
자신도 모르는 방어기제와 함께 그것을 지키려는 무의식이 
외부로 튀어나오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는 결코 발전할 수 없다.

-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우리가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기 때문에

항상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당신이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다름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계 최고 투자가 워렌 버핏도 투자 세계에서 모르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판단에 대해서는 반성도 합니다.

 

[관련 게시물]

2019.05.06 - [투자와 경제/명언] - 세계 최고 투자가 워렌 버핏 투자 명언 모음

 

세계 최고 투자가 워렌 버핏 투자 명언 모음

워렌 버핏 투자명언 1. 복리의 위대함 워렌 버핏은 한 인터뷰에서 부자가 된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최고의 기회가 있는 미국에서 살았고, 좋은 유전자를 물려받아서 오래 살았고, 이

moneypipelines.co.kr

 

관점을 디자인하라 5. 명품

 

명품

내가 얼마를 지불하든, 
지불한 값보다 물건에 대한 만족감이 더 큰 것,
보통 사람들이 생각하면 의문도 갖지 않을 사소한 것에도
최선을 다하는 제품, 다른 물건으로는 대체될 수 없는 물건 말이다.

사람도 명품이 있다.
그 사람이 일하는 것을 보면 보수를 얼마 지급하든 아깝지 않은 사람,
보통 사람들은 미처 생각지 못한 것을 생각해내고
남과 다른 관점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사람,
그래서 다른 사람으로는 대체될 수 없는 사람 말이다.

-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는 10년 뒤에도 

변하지 않을 것을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10년 뒤에도

고객은 빠른 배송을 좋아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마존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미국 전역에 있는 고객들에게

최대한 빨리 상품을 전달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물류센터도 짓고, 직원도 뽑아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이마트가 운영하는 쓱닷컴이 새벽배송을 하는 이유도 비슷합니다.

 

[관련 게시물]

2022.02.13 - [투자와 경제/기업분석] - 세계 1위 부자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Amazon) 이해하기

 

세계 1위 부자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Amazon) 이해하기

1. 제프 베조스의 비전 아마존(Amazon)과 같은 위대한 기업을 만든 창업자들은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제프 베조스도 미래에 대한 비전이 있었습니다. 아마존의 핵심 역량은 비전과

moneypipelines.co.kr

 

관점을 디자인하라 6. 아파트 1층

 

아파트

아파트 1층의 역설도 그렇다.

아파트 1층은 원래 분양이 잘 안 된다.
다른 층보다 가격이 더 낮아도 안 팔린다.

엘리베이터를 타려면 1층에 사람이 드나들게 되고,
그러다 보니 사생활 침해도 받고 소음 공해도 적잖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아파트가 건설된 지 수십 년이 지났어도 
아파트 1층은 계속 그래왔는데, 요즘은 어떤가?

아파트를 지을 때 지하를 조금 더 파서 
엘리베이터 입구를 설치하고, 
1층은 상대적으로 몇 계단 높여 지었더니
아파트 1층의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었다.

1층 베란다를 확장해서 개인 정원 등을 만들어
오히려 더 비싸게 팔리는 아파트도 많다.

-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아파트 1층의 역설은 단점을 개선하려는 노력과

관점의 변화가 이루어낸 성과입니다. 

 

그런데,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분들은

아파트 1층에 대해서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하를 좀 더 파서 엘리베이터 입구를 설치하고

1층은 상대적으로 몇 계단 높게 지은 아파트만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관련 게시물]

2022.08.11 - [책/독후감] - [유익한 독후감]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 정태익

 

[유익한 독후감]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 - 정태익

오늘 소개드릴 책은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입니다. 유튜브가 부읽남 채널 영상을 소개해줘서 운명을 바꾸는 부동산 투자 수업이라는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투자

moneypipelines.co.kr

 

관점을 디자인하라 7. 꿈과 성과

 

각자가 이룬 꿈이나 성과에 대해,
어떤 것은 작고 어떤 것은 크다는 식의 정의를
섣불리 내려서는 안 된다.

- 박용후

 

 

나의 꿈과 성과가 소중한만큼

상대방의 꿈과 성과도 소중합니다.

 

시골 마을 식당이라도 손님들이 나의 음식을 먹고 행복하다면
그것 자체만으로도 성공한 것이다.

문제는 우리의 관점이다. 
다른 사람의 고정관념을 모방하여 나의 관점을 한정시키고,
나의 꿈을 한정시키고, 내 생각의 깊이를 한정시키지 말라.

-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나중에 나이가 들어 

80이 되었을 때, 후회하지 않으려면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당신은 당신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인생은 누구도 대신 살아주지 않습니다.

 

[관련 게시물]

2019.08.03 - [책/습관] - 스크루지 효과 (Scrooge Effect) : 제프 베조스, 스티브 잡스

 

스크루지 효과 (Scrooge Effect) : 제프 베조스, 스티브 잡스

오늘은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크루지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크루지 효과 스크루지 효과에 따르면, 잠깐이라도 죽음이라는 주제를 진지하게 생각해본

moneypipelines.co.kr

 

관점을 디자인하라 8. 본질적 가치

 

삼성

사람들의 무의식적 관념 속에서 언제나 떠오르는 브랜드,
언제나 떠오르는 상품, 언제나 떠오르는 가치...

이것이 바로 기업이 구축해나가야 하는 본질적 가치이자
자산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렇듯 본질적 가치를 인식하게 된다면
우리는 사회적 포지션을 구축할 때 더 차별화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

결론은 간단하다.
그것 자체에 집중하지 말고 그것이 주는 가치에 집중하라!

-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무선 이어폰하면 어떤 상품이 생각나시나요?

 

대부분 에어팟일 것입니다.

애플은 이처럼 언제나 떠오르는 상품을 잘 만듭니다.

 

아이폰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가지고 나온 뒤,

전 세계 많은 분들이 아이폰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바꿀 때가 되면

또 아이폰으로 바꿉니다.

 

[관련 게시물]

2021.09.23 - [책/습관] - 당신의 직감이 중요한 이유 (디즈니, 애플)

 

당신의 직감이 중요한 이유 (디즈니, 애플)

오늘은 직감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디즈니 CEO가 말하는 직감 올바른 결정인지 판단하는 데 필요한 모형을 만들어보지도 않고 중요한 인수합병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는

moneypipelines.co.kr

 

관점을 디자인하라 9. 미국 비즈니스 격언

 

미국 비즈니스 격언

미국 비즈니스 격언에
'음식점 종업원에게 함부로 하는 사람과
비즈니스 하지 말라.'라는 말이 있다.

사람의 품격과 천성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외적인 지위에 따라서 누군가를 무시하는 사람이라면,
그는 자신의 위치가 더 올라가게 되면 
함께 일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도 무시할 것이다.

지금은 공손할지 몰라도,
상황이 바뀌면 언제든지 나를 무시하게 될 사람이다.

그러므로 그런 사람과 비즈니스를 같이하거나
미래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고 키워준다면
나중에 후회할 일이 벌어질 것이다.

- 박용후, 관점을 디자인하라

 

기본적인 예의가 없는 사람과는 인간관계도 맺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당신을 대하는 태도가 언제 변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관련 게시물]

2021.07.17 - [책/독후감] - [유익한 독후감]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유익한 독후감]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굉장히 유익해서 여러 번 읽었습니다. 실제로 저자 데일 카네기도 매달 이 책을 다시 읽을 것을 제안합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인간관계는 중요하고, 인간관계를 잘하

moneypipelines.co.kr

 

관점을 디자인하라 10. 저자 박용후 강연

 

https://youtu.be/XOAH-aM_SDw

박용후

우리는 질문없이 답만 찾으려고 합니다.

 

마치, 수학문제를 푸는 것처럼 말입니다.

 

학교에서 정답은 한 개라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사회에 나오면 정답이 없는 문제가 더 많습니다.

 

나라가 잘 되려면 전제가 바뀌어야 합니다.

 

열심히 살면, 잘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어야 합니다.

 

질문이 바뀌면, 생각이 바뀝니다.

 

당신은 시간과 무엇을 바꾸셨나요?

 

시간과 건강을 바꿨습니다.

 

시간과 지식을 바꿨습니다.

 

시간과 관계를 바꿨습니다.

 

시간을 잘 활용하는 사람들이 성공합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당신은 언제 행복해질 예정인가요?

 

바로, 지금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Q64dA

 

[쌤앤파커스]관점을 디자인하라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